김대기 비서실장 “김홍일 후보자 법률적 전문성 갖춘 적임자”
민주당 “지금이라도 공정성과 전문성을 갖춘 인사 찾아야"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사퇴 5일만에 후임으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지명했다. 야당은 검사 출신으로 '부적합 인물'이라고 반발하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지명했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지명했다.(사진=대통령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가 법률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방통위 업무처리의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지명된 김 후보자는 중앙지검 3차장과 대검 중수부장을 역임한 특수통 검사 출신으로 윤 대통령의 직속 상관이기도 했으며, 지난 대선에선 윤석열 캠프에서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김 후보자는 “신뢰받고 사랑받는 공정한 그리고 독립적인 방송통신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야당은 김 후보자는 검사 출신으로 방송과 통신에 전문성이 없고 방송 장악 의도만을 가진 인사라고 반발해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은 "방송장악 기술자를 법 기술자로 교체하게 된다면, 들끓는 민심에 기름을 붓게 될 것“이라면서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특히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모든 공직을 자신을 따르는 정치검사들로 채우려는 심산인가. 마치 모든 요직에 정치군인을 임명했던 신군부를 보는 것 같다”며 “지금이라도 공정성과 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다시 찾으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김홍일 위원장은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도곡동 땅 차명 보유, BBK 의혹을 '혐의없음'으로 불기소 처분을 했던 정치검사”라면서 “이동관 전 위원장에 이어 방통위원장에 정치검사를 임명하겠다는 것은 방송장악 시즌2를 속행하겠다는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한편 국민의힘 당내에서도 김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김 후보자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한 것과 관련해 "재고해주시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허 의원은 "김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 물망에 오르던 분으로, 훌륭한 분임은 분명하지만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적합하신 분이라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