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8일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회 결과 부적격 사유가 확인됐다면서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5대 부적격 사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5대 부적격 사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위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통신 전문성이 전혀 없는 ‘문외한’, 대선 직전 이명박 후보에게 면죄부를 준 ‘정치검사’, 무고한 젊은이에게 살인 누명을 씌우고 사과없이 30년을 보낸 ‘철면피’, 권익위 권한을 언론장악에 사용한 ‘언론장악 부역자’ 등의 부적격 사유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방송통신 분야의 문외한이라는 지적을 해소할 답변도 하지 못했다"며 "청문회 내내 비전문가인 후보자의 '최선을 다하겠다'는 대답만 반복해서 들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과방위 민주당 위원들은 "2007년 대통령선거 14일 전 '다스가 이명박 후보 소유라는 증거가 없다'고 면죄부를 주고,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그 공로로 훈장을 수여받은 정치검사"라며 "청문회 과정에서 법원의 판결을 존중하거나 잘못된 수사에 대해 반성하는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김 후보자는 무고한 청년에게 살인 누명을 씌웠다"며 "'인간으로서 이럴 수 있나'라는 지적까지 받은 철면피"라고 비판했다. 

과방위 민주당 위원들은 "권익위 권한을 선택적으로 언론장악에 휘두른 ‘언론장악 부역자’"라며 "방통위원장에 임명된다면, 방송장악 칼잡이로서 방통위 권한을 마음대로 휘두르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약 권익위원장을 대상으로 인사청문회 제도가 있다면, 김 후보자는 진작 낙마해 권익위원장에 임명될 수도 없었을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들은 "여야를 떠나 이러한 ‘5대 부적격 사유’가 확인된 김 후보자가 방통위원장으로 임명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자격없고 능력없는 김홍일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