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진 출마예정자 국회의원 적합도와 정당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 및 출마 배경

[강원 =뉴스프리존]김영기 기자=  2024년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총선 출마예정자별 적합도와 정당 지지도 발표(2023. 12. 19 강원 MBC뉴스데스크)에 의하면, 속초·인제·고성·양양 국회의원 적합도 부분에 이양수(36%), 박상진(20%), 김도균(13%) 였으며, 더불어민주당 후보 적합도에서는 박상진(39%), 김도균(26%), 없음(21%), 모르겠다 무응답(12%)였고,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 힘(40%), 더불어민주당(38%), 정의당(4%), 없다.모름.무응답(16%)로 조사된 가운데, 박상진 국회의원 출마 예정자를 만나 총선출마 이유와 배경 등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가졌다.(기타 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강원MBC뉴스테스크(2023.12.19 방영)
출처 : 강원MBC뉴스테스크(2023.12.19 방영)

-  출마를 결심하게 된 배경은

속초중고를 졸업하고 입법고시로 국회사무처에 들어가, 국회 최고위직인 차관보급 수석전문위원을 명예퇴직하였습니다. 명예퇴직한 이유는 오랫동안 꿈꾸어 온 지역발전의 꿈을 조금이라도 실현하고자 하였기 때문입니다. 제가 중학교 시절 버스가 다니는 “용천리 다리”가 끊겨 학교를 가지 못한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제가 태어난 속초·고성·양양·인제 설악권 지역은 대한민국 국토의 변방 중의 변방, 낙후된 지역이었습니다. 그래서 설악권 지역이 세상의 중심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발전하여 100년 미래를 준비하는 지역으로 힘차게 나아가는데 국회에서 쌓은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작은 힘을 보태기 위해서입니다. 

-  국회에서 쌓은 경험과 전문성은

첫째, 예산·경제 및 입법 분야 전문가를 목표로 열심히 일했습니다.

저는 강원 고성에서 출생하여 천진초교, 속초중, 속초고와 단국대 및 서울시립대를 졸업하고,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도시계획학 석사, 미국 인디애나로스쿨(블루밍턴)에서 법학석사(LL.M), 미국 뉴욕주립대(올바니)에서 경제학석사를 각각 받았고, 단국대에서 도시 및 지역계획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둘째, 국회 주요 보직을 거치면서 경험을 쌓고 실력을 인정받았습니다. 

국회 재정경제위원회 입법조사관, 국회사무처 국제협력과장·의전과장․의안과장(3급), 국회예산정책처 행정사업평가팀장, 외교부 주중한국대사관 공사참사관, 국회 정무위원회 전문위원(2급),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문위원(2급),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문위원(2급), 국회 특위 차관보급 수석전문위원(1급) 등 주요 보직을 거치면서 주로 금융·예산·재정·조세·도시계획 등 경제 분야의 전문가로 일해 왔습니다.

셋째,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지역 현안 해결을 적극 지원했습니다.

저는 예산·입법 전문가로서 500조원에 이르는 국가 예산을 심의하고 국가재정의 설계에 참여해 왔습니다. 24년간의 공직 생활을 통해 우리 국가 및 강원도와 속인고양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해왔다고 자부합니다. 가깝게는 지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의 개최를 계기로 지원 예산을 획기적으로 증액시키는 데 기여하여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르게 함과 동시에 강원도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되었다고 자부합니다. 특히 국회 고성연수원의 설악권 유치 기여는 물론 수많은 예산사업을 성사시켜 내는 데도 저의 역할을 아끼지 않아 왔습니다. 이처럼 저는 앞으로도 국가 및 강원도와 속인고양의 발전을 위해서 어떤 분야든 저의 경험과 다양한 네트워크를 살려 모든 것을 바치겠습니다. 

-  국회에서 남긴 업적은

국회 재정경제위원회 입법조사관으로 근무하면서 공적자금 투입을 통해 우리은행 및 신협중앙회 등 금융기관의 회생을 지원하여 1997년부터 시작된 IMF 외환 및 금융위기를 극복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외자 유치 등을 위한 경제자유구역 관련법 제정, 장기모기지론 도입을 통한 서민 주택 구입을 지원하기 위한 주택금융공사법 제정, 5대 퇴출 금융기관의 임직원을 위한 지원법 제정에 적극적·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제22대 총선 출마를 예정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속초인제고성양양지구 위원장
제22대 총선 출마를 예정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속초인제고성양양지구 위원장

국회사무처 국제국 국제협력과장, 구주 과장, 의전과장, 의회 외교 정책과장으로 근무하면서 ‘의회 외교’라는 용어의 전면적인 사용을 통해 의회 외교가 국가 외교의 한 축이라는 개념을 정착시키고, 국제국 조직을 외교전문 조직으로 발전시키면서 의회 외교가 국익의 관점에서 실질적인 기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국회 예결위 및 기획재정위 전문위원으로 근무하면서 정부 예결산 제도의 개선 및 효율화와 정부 예산을 통한 국가와 지역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였고, 세법 개정을 통해 소득재분배의 개선과 조세감면 등을 통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등에 대한 세제지원을 강화하는 데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공적자금 투입의 일환으로 강원도 속초 신협에 50억원을 지원하여 지역 서민금융의 구사회생을 지원하였고, 속초세관 및 속초보호관찰소 신축 예산을 확보하도록 기여하였습니다. 국회 고성연수원 부지 선정 및 진입도로 개설과 원활한 개원식 및 지역인재 의무적 채용 등을 지역 친화적으로 성공리에 이루어 국회 고성연수원의 성공적인 안착과 지역 기여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동서고속철도 확정을 위한 지역주민의 열망을 관련 기관에 전달하였고, 오색케이블카사업 지원(2017)을 위한 실질적인 해결 방안 등을 제시하는 등 실체적인 접근을 지원하였다. 그리고 2018년 평창올림픽예산 557억원을 국회에서 추가로 확보하도록 함으로써 평화올림픽을 통한 남북 정상 간 교류와 평창 올림픽의 파급효과가 국가와 강원도에 깊숙이 퍼지도록 기여하였습니다.  

속초 물 부족 해결을 위한 속초 상수도 현대화 사업 예산, 쌍천댐 예산 등의 확보에 노력하였으며, 양양경찰서 신설을 위해 양양 현지 출장을 실시하고, 국회 기재위에서 이에 대한 예산 반영에 크게 노력하였으며, 실향민 축제 경비의 국비 전환, 고성 해중경관 사업 예산확보 등에도 노력하는 한편, 고성 산불 피해 예산 반영을 위해 예산 증액 확보 절차 안내, 예산 요구 대상자 접촉 방법 및 시기 등을 알려주고, 기재부 예산실 및 강원도와의 예산 증액 협의를 진행하여 산불 지원 예산확보에 기여하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