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파정치에 몸 담지 않고 상식이 승리하는 길 걷겠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비명(비이재명)계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의정활동 평가 '하위 10%'에 포함됐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오늘의 이 과하지욕(胯下之辱)을 견디고 반드시 살아남겠다고 밝혔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용진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민주당 국회의원 의정활동 평가에서 하위 10%에 포함됐음을 통보받았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 사실을, 온갖 조롱과 흑색선전의 먹잇감이 될 것을 각오하고 공개하는 것은 박용진이 정치를 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분명하게 말씀드리기 위해서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저는 단 한 번도 권력에 줄 서지 않았고 계파정치, 패거리정치에 몸을 맡기지 않았다"며 "오직 국민의 눈높이와 상식만을 바라보고 온갖 어려움을 헤쳐 왔고, 공정과 원칙이 아니면 의정활동에서도 정당 활동에서도 뒷걸음질 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제가 이 치욕을 국민 여러분께 공개하는 이유는 제가 받고 있는 이 굴욕적인 일을 통해 민주당이 지금 어떤 심각한 위기에 놓여있는가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당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경각심을 가지시기를 바라기 때문"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어 " 비록 손발이 다 묶인 경선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에 남아 승리해 누가 진짜 민주당을 사랑하는지 보여드리겠다"며 "사당화의 위기에 빠진 민주당을 살리기 위해 오늘의 이 과하지욕(胯下之辱, 사타구니 아래로 기어가는 치욕)을 견디겠다. 반드시 살아남겠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오늘 민주당이 정해놓은 절차에 따라 재심을 신청하겠다"며 "재심 결정이 어떻든 간에 박용진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는 몇몇 사람들의 근거를 알 수 없는 채점표가 아니라 오롯이 저를 지켜봐 오신 당원과 국민들의 몫"이라고 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전날(19일)부터 의정활동 평가 하위 20% 의원들에게 통보를 시작했다. 4선의 김영주 의원은 하위 20%로 분류에 반발, 탈당을 선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