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82%인 1639명
경인지역 18%인 361명 배정
의사단체들 20일 저녁 대응책 논의

[서울=뉴스프리존] 최정은 기자= 정부가 20일 의료계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학별 의대 정원 배정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대한의사협회(의협)을 비롯한 의사단체들은 이날 저녁 온라인 모임을 갖고 단체 행동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마찰이 예상된다.

20일 의대 정원 배정 결과를 발표하는 이주호 교육부장관(사진=연합뉴스)
20일 의대 정원 배정 결과를 발표하는 이주호 교육부장관(사진=연합뉴스)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의료개혁 관련 브리핑에서 증원되는 의대생 정원 2000명 가운데 82%인 1639명은 비수도권에, 나머지 18%인 361명은 경인지역 의대에 배정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40개 의과 대학에서 총 3,401명의 정원을 신청한 데 따라 개별 대학이 제출한 신청서를 기반으로 각 대학의 교육 여건과 개선 의지, 지역필수의료 혁신의 기여 등을 꼼꼼히 살펴봤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2025학년도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 학부모에게 준비할 시간을 부여하고 대학도 제반 절차를 거쳐 제때 준비할 수 있도록 정부는 속도감 있게 정원배정위원회를 가동해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관 합동으로 구성된 배정위원회가 ▲ 지역 완결형 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80% 이상 비수도권 우선 배정 ▲ 정원 50명 미만의 소규모 의대 정원을 100명 이상으로 확대 ▲비수도권 지역거점국립대의 의대 총정원 200명까지 확대의 세 가지 기준에 따라 확대된 정원을 배정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번 증원을 통해 개별 의대의 한 학년당 의대생 수는 현재의 평균 77명에서 127명으로 확대된다"면서 "이는 미국의 평균 146명, 독일 평균 243명 등 선진국과 비교하면 여전히 적지만 글로벌 스탠더드에 한층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 대학들이 현재 40%로 돼있는 지역인재 선발비중을 자율적으로 60%까지 올릴 경우 허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그렇게 뽑은 학생들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고 완결성 있는 지역필수의료체계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강행에 맞서 의협과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이날 오후 8시 온라인 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16개 의과대 교수협의회는 집단사직을 결정하고 시한을 25일로 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