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2천명 확대' 철회 요구
19개 의대 교수들 집단 사직 강행
정부 유화 움직임 "진정성 없다"

[ 서울=뉴스프리존] 최정은 기자= 의정갈등이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 강행에 따라 다시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의대 교수들은 정부가 근무지 이탈 전공의에 대한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하겠다면서 대화를 제안했으나 진정성이 없다는 입장에서 집단 사직에 나서고 있다.

25일 오전 서울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열린 ‘고려대학교 의료원 교수 총회’에서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5일 오전 서울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열린 ‘고려대학교 의료원 교수 총회’에서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국의대교수비대위)는 25일 성명을 내고 "오늘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며 "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 대학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에는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등 19개 대학이 참여했다.

비대위는 성명에서 "2천명 증원을 철회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라"고 촉구하면서 ▲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를 거두고 명예를 회복할 것 ▲ 정부와 전공의를 포함한 의료계가 함께 협의체를 마련할 것 ▲ 의대 정원을 비롯한 의료정책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수립할 것을 '진정성 있는 대화의 장'의 전제 조건으로 제시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만남과 상관 없이 교수들의 사직과 진료시간 축소를 이날 예정대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정부에 의한 입학 정원과 정원 배정의 철회가 없는 한 이번 위기는 해결될 수 없다"며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과 주 52시간 근무 등은 예정대로 금일부터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전희교협 측은 사직서 제출엔 전국 40개 의과대학 교수들 대부분이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고려대 의료원 교수들은 이날 오전 총회를 연 뒤 사직서를 제출했고 연세대 의대 교수들도 오후 6시 의대학장에게 사직서를 일괄 제출했다. 서울대병원 교수는 400여명이 사직서를 제출했거나 제출할 예정이다.

방재승 서울의대-서울대병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총회 후 "이날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며 "앞서 1천400명 교수 가운데 900여명이 답변한 설문조사에서 절반 이상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의대 교수들은 정부가 이미 대학별로 배정까지 마친 의대 정원 2000명 확대 결정을 백지화해야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27년 만에 이뤄진 의대 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의료개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하겠다"며 증원 결정을 철회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내더라도 당분간 진료 현장을 이탈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당장은 의료 공백이 심각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시간이 길어지면서 교수들도 피로 누적이나 사직 결심에 따라 이탈하게 될 경우 큰 혼란이 야기될 것으로 정부 측도 우려하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의 '강 대 강' 대치는 전날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전공의 유연처리' 건의와 윤석열 대통령의 수용 형식으로 출구가 마련되는 듯 했으나 의대 교수들의 집단 행동 개시로 다시 출구가 보이지 않는 국면으로  돌아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