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사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1분기 -0.3% 성장에 대해 "경제부총리로서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숙였다.

수출 투자 동반 부진으로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어느 때보다 지금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그러나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전분기 대비 -0.3%로 나타난 데 대해 성장률 목표치 수정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말해, 2.6~2.7% 성장 목표를 당분간 고수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경제부총리로서 송구스럽다”고 말하며, 위기 해법으로는 "한국 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는 민간투자가 활발히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라며 "현장소통을 강화해 기업과 직접, 더 자주 만나 투자를 가로막는 애로사항을 더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논의할 시스템반도체 안건과 같이 정부는 대기업뿐 아니라 중견·중소기업 차원의 민간투자가 계속 일어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책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면서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업종별 대책을 5~6월 집중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홍남기 부총리는 또 "최근 삼성그룹이 세계 일류 수준의 시스템반도체 경쟁력 확보를 위해 133조원 투자, 1만5천명 채용계획을 발표하는 등 시스템반도체 분야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며 고무된 반응을 보인 뒤, "정부는 시스템 반도체 산업 전반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팹리스와 파운드리의 육성, 관련 인력 양성 및 핵심기술개발 지원 등에 역점을 두고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어 미국이 다음달 2일부터 한국의 이란산 원유 수입을 금지시킨 데 대해선 "단기적 국제유가 상승 가능성에 대비해 알뜰 주유소 활성화, 전자상거래 확대를 통한 석유시장 경쟁을 촉진하는 등 국내가격 안정화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남기 부총리는 "석유화학업계의 원활한 원유수급을 위해 수입선 다변화, 대체원료 활용방안 등을 지원하고, 대이란 수출 전면 중단시 대체시장 확보가 어려워 피해를 보게 되는 중소기업들의 경우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유동성과 대체시장 발굴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홍남기 부총리는 그러나 미국이 대이란제재 예외 8개국 모두에 대해 예외연장 불가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 유류세 감면폭 축소는 언급하지 않아 다음달 6일부터 예정대로 유류세 감면폭을 절반이상 삭감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럴 경우 휘발유 가격은 ℓ당 65원 급등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