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화동 게릴라극장에서 연희단거리패 30주년 기념공연 윤대성 기획전 1, 윤대성 작, 이윤택 연출의 <첫사랑이 돌아온다>를 관람했다.

윤대성(尹大星)은 선생은 1939년 만주 모란강(牡丹江)주변에서 윤석주(尹錫珠)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마적단과 독립군, 일본군이 혼재해 있던 환경 속에서 자라난 그는 해방이 되면서 서울로 월남하였고, 보성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연세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하였다. 그러나 전공과 상관없이 그는 1962년에 개설된 드라마센터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제1기로 졸업(1964)한다.

이러한 그의 극작가로서의 수련과정은 드라마센터 아카데미 졸업 후 한일은행에 취업함으로써 잠시 주춤한 듯하였으나, 직장연극 「손님들」을 발표하면서 계속 이어진다. 이 작품은 1964년 국립극장에서 공연되었으며, 한국연극영화예술상 특별상을 수상한다. 직장생활을 하는 중에도 극작 워크숍의 간사를 맡아보던 그는 1967년 1월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출발」이 당선되면서 본격적인 극작가의 길에 들어선다.

최근까지도 작품을 발표하고 있는 윤대성의 작품 세계는 주제의식과 표현방법에 따라 크게 세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등단 이후부터 다양한 연극 양식들을 활용하여 사회 전반의 문제의식을 날카롭게 드러낸 1980년대 초반까지의 작품들이 그 하나이고, 청소년에 관심을 두고 ‘별’ 시리즈를 창작하던 시기가 두 번째, 마지막으로는 1990년대 이후 중산층을 중심으로 한 부부관계와 여성에 관심을 보인 작품들을 발표한 시기이다.

첫 번째 시기에는 작가로서의 다양한 실험의식이 돋보인 작품들이 많이 발표되었다. 그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망나니」(1969), 「미친 동물의 역사」(1970), 「노비문서」, 「너도 먹고 물러나라」(1973), 「출세기」(1974), 「신화1900」(1982) 등이 이 시기 작품들이다. 인간관계의 근원을 묻는 부조리한 구성은 물론, 억울한 원혼들을 달래주기 위해 전통적 연극 양식인 굿의 형식을 빌기도 하고, 서구 서사극의 양식적 특징들을 이용하여 인물의 상황을 표현하기도 하는 등 동양과 서양을 불문하고 다양한 연극 양식을 이용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한다는 점에서 이 시기 윤대성의 연극사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이 시기 작품들은 내용면에서도 사회 현실 속에 나타나는 부조리하고 모순에 가득 찬 면면들에 대해 그 원인을 살펴보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인다. 실제 역사적 사건인 ‘만적의 난’을 소재로 하여 권력의 야만성과 이기적 측면을 비판하기도 하고, 현대 자본주의 사회가 인간을 어떻게 피폐화 시키는가를 보여주기도 한다. 결국 이 시기 윤대성의 작품은 사회구조 전체에 대한 문제제기와 개별 구성원들의 책임의식을 희곡 속에서 제기하고 있는 셈이다.

두 번째 시기는 서울예술대학의 전신인 서울예술전문대학의 교수로 취임한 이후에 발표한 작품들이 해당되는데, 가장 주목받는 작품은 「방황하는 별들」(1985), 「꿈꾸는 별들」(1986), 「불타는 별들」(1989)의 이른바 ‘별’ 시리즈이다. 청소년들의 방황과 우정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이 작품들은 노래와 춤을 곁들이는 등 뮤지컬적 면모를 보이는데, 대상이 청소년으로 한정되면서 주제가 강하게 부각되어 있어서 작품의 완성도 여부와는 상관없이 당시 청소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세 번째 시기는 ‘이혼예찬’이라는 제목으로 세 편이 기획 공연되기도 했던 「당신, 안녕」, 「두 여자 두 남자」, 「이혼의 조건」과, 「WWW.(원제:세 여인)」(2005)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 작품들은 주로 중산층 부부들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관계의 다양한 면모들을 보여주면서 이 시대의 진정한 인간관계는 무엇이며 어떻게 얻어질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던져주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이 느끼는 불안과 모순, 부조리함, 외로움, 그밖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성의 존재와 역할에 주목해야 한다는 그의 최근 작품 속 논리는, 등단 이후 끊임없이 사회현실에 천착하던 윤대성의 작가의식이 여전히 빛을 발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200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전환점을 맞은 윤대성의 죽음예찬 시리즈가 등장한다. 그의 관심은 인생의 노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느낄 수 있는 용서와 배려, 사랑과 나눔 같은 포용적 사상에 집중된다. 작가 자신의 현실과도 관련이 깊은 듯싶다. 죽음예찬 3부작이라고 일컫는 <한 번만 더 사랑할 수 있다면>(2010), <아름다운 꿈 깨어나서>(2011), <동행>(2012)으로 죽음으로 다가가는 노년의 삶을 노년작가 시선으로 진솔하게 그려냈다.

1939년 함경북도 회령 출생, 1945년 서울로 월남, 1961년 연세대학교 법학과 졸업, 1970년 한일은행 퇴사 후 전문 극작가 길 선택, 1973~80년 MBC TV 전속작가 <수사반장> 집필, 1980년 서울예술전문대학 교수 임용, 1986~87년 MBC TV <한 지붕 세 가족>(1년간 45편) 집필, 1993년 한국연극협회 부이사장 선임, 2011년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 선임, 2015년 '윤대성희곡상' 제정.

이윤택(李潤澤) 작가 겸 연출가는 1952년 부산출생으로 경남고를 졸업하고 서울연극학교를 다니다가 중퇴하고 군대에 갔다. 부산 우체국, 한일합섬, 한국전력 등 열세 가지 직업을 거친 후 1979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졸업하고 부산일보 편집부 기자로 일했다. 연극에 대한 오랜 꿈을 실현하기 위해 다시 연극판에 뛰어든 것이 서른다섯 살이었다. <오구, 죽음의 형식>, <시민 K>, <문제적 인간 연산>, <느낌 극락 같은> 다양한 작품을 공연하면서 사회 현실을 고발하고 한국 연극의 원류를 탐색하는 작업을 해왔다.

2005년에는 국립극장 예술감독을 맡았고 2008년에는 석·박사 학위 없이 동국대 연극영화학과 교수가 돼 화제가 됐다. 1991년 서울연극제 대상, 2008년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 2014년 대한민국 셰익스피어 어워주 대상 <리어를 연기하는 사나이 미네티>, 2015년 <백석우화 남 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으로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 등을 수상했다.

1986 제26회 대종상 각본상 <우리는 지금 제네바로 간다>, 1989 한국평론가협회 최우수예술가상 <오구-죽음의 형식>, 1990 영희연극상<ITI국제 연극예술협회 한국본부, 시민K>, 1991 동아연극상 작품상. 연출상 <청부>, 1991 서울연극제 대상 < 길떠나는 가족>, 1991 제31회 대종상 각본상-시나리오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1994 서울연극제 연출상 <비닐하우스>, 1995 동아연극상 작품상. 연출상 <비닐하우스>, 1995 대산문학상 희곡상.동아연극상 작품상,희곡상. 백상예술상 대상,작품상 <문제적 인간 연산>, 1996 서울연극제 연출상 <햄릿> /올해의 연극 베스트3. 비평가 협회상 <어머니>극작, 1997 국립극장 올해의 연출가상 <파우스트 >, 1998 서울 국제 연극제 작품상, 연출상 <느낌, 극락같은>, 1998 올해의 연극 베스트 5선정 연출상 <느낌 극락같은>, 1999 백상예술대상 연출상 <느낌, 극락같은>, 2000 한국뮤지컬 대상 작품상 <태풍>, 2001 서울공연예술제 작품상, 연출상 <시골선비 조남명>, 2001 올해의 연극 베스트 3선정 <시골선비 조남명>/올해의 연극 베스트 5선정 <시골선비 조남명>, 2002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수상, 2005 동아연극상 희곡상 <아름다운 남자>, 2006 대한민국 뮤지컬 대상 연출상 <화성에서 꿈꾸다>, 2007 동아연극상 작품상,연출상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 2007 더 뮤지컬 어워드 최우수작품상 <화성에서 꿈꾸다>, 2008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 <원전유서>, 2009 동아연극상 대상 연출상 <원전유서>, 2010 동아연극상 무대미술상<방바닥 긁는 남자>, 2015 대한민국 셰익스피어 어워즈 대상 <리어를 연기하는 사나이 미네티>, 2015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 <백석우화 남 신의주 유동 박시봉 방> 등을 수상했다.

<첫사랑이 돌아온다.>는 치매병동에 수용되어 있는 노인성 치매 환자들의 이야기로 음악극처럼 연출된다. 벽 형태의 조형물을 무대 좌우에 세워 병동과 병원복도로 사용하고, 벽의 중앙에 선반을 만들어 성모상을 올려놓고, 긴 받침 형태의 장위에도 성모상을 배치했다. 탁자와 의자 긴 안락의자, 환자용 침대 등을 출연자가 이동시켜 장면변화에 대처하고 대중교통 탑승 장면은 출연자들의 무언극적 연기로 연출된다.

노인성 치매환자의 대부분은 현재 일은 금세 잊어버리지만 과거사는 상세히 기억하는 편이다. 그런데 이 연극에서는 여주인공의 젊은 시절 벌이던 연애와 그 상대 남, 그리고 결혼하려 하자, 상대 남의 가족들이 자신을 비방해, 결혼에 이르지 못한 충격으로 사랑과는 관계가 없는 다른 남성과 결혼을 하고, 첫사랑 상대의 아이는 낳았지만 결혼한 상대와는 결국 이혼을 하고 만 서글픈 과거사를 기억에서 영영 지워버리려고 한 결과, 여주인공이 노년에 이르러 현재는 어느 정도 기억하지만, 과거사를 새까맣게 망각한 것으로 설정된 연극이다.

그런데 같은 병동에 수용된 남성 치매환자 한 사람이 여주인공에게 낯이 익다며 다가가기 시작하고, 꽃다발을 가져다주기도 하면서 여주인공의 과거의 일을 기억에서 떠올리게 하려고 노력을 기울인다.

물론 여주인공은 과거사를 지워버리려는 치매환자로 설정되었기에 남성 환자를 첫사랑의 상대라고는 생각하지도 못하고, 생면부지(生面不知)의 인물로 간주(看做)한다. 여주인공의 아들이 재산상속문제로 병원에를 찾아오고, 모친을 가까이하는 남성과 대면을 하기도 한다. 아들은 백발 남성이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생각에서일까 예의 없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상대남의 끈질긴 노력 때문인지 여주인공은 기억을 회복하게 되고, 상대남이 첫사랑 상대였고, 상대남이 육군 소위였던 시절 강원도 양구에 까지 찾아가 그와 함께 외박을 하고, 임신한 몸임에도 남성 집안의 반대로 결혼에 이르지 못하고, 결국 다른 남성과 결혼을 했으나, 태어난 아기는 첫사랑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남아라는 것을 고백한다. 그러나 첫사랑을 일깨워 준 상대 남은 건강악화로 쓰러져 호흡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산소호흡기 신세가 된다. 여주인공의 아들이 상속문제로 다시 병원에를 찾아오고, 침상에 누운 백발남성이 어머니에 의해 친 아버지라는 것을 알게 되니, 아들은 큰 절을 올린다. 그리고 아들은 원하던 재산상속 서류에 서명을 받는다. 그러나 백발남성은......

김미숙이 여주인공으로 출연해 일생일대의 명연을 해 보인다. 김철영, 양승일, 서민우, 안윤철, 권혜원, 문성룡, 황은미 등 출연자 전원의 성격창출과 호연은 관객의 갈채를 받는다.

무대 김경수, 조명 조인곤, 무대감독 김한솔, 무대제작 월산프로젝트, 사진 김미영, 홍보디자인 황유진 심혜림 등 기술진 모두의 노력과 기량이 드러나, 연희단거리패(대표 김소희) 30주년 기념공연 윤대성 기획전 1, 윤대성 작, 이윤택 연출의 <첫사랑이 돌아온다.>를 기억에 길이 남을 대중 친화적 연극으로 만들어 냈다. 차기 작품에도 기대를 한다./박정기 문화공연칼럼니스트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