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동거리

[뉴스프리존= 유승열기자] 17일 관련 중국 업계에 따르면 中 당국의 일련의 제스처에 미뤄, 우리 기업에 대한 보복조치도 서서히 완화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은 문 대통령 취임 직후 전례없이 축하전화를 걸어온데 이어, 지난 15일에는 일대일로 정상포럼 참석을 위해 방중한 우리 정부 대표단의 박병석 의원을 면담했다. 이후 우리 정부대표단은 전현직 중국 외교 사령탑을 잇달아 만나면서 양국 사이에 대화 분위기가 조성되는 모습이다.

중국의 사드보복 업계 조치가 풀려 對 중국 영업이 정상화될 것이란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양국간 공식적인 외교채널을 통해 사드문제에 대한 담판을 짓기 전까진 사드보복은 현재진행형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 외교 소식통은 "최근 한국대표단이 중국 고위관계자들을 만나면서 긍정론이 일고 있지만 사드해결 과정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양국간 사드논의에 대해 중국측이 한국측에게 사드에 대한 적절한 해법을 준비해 제시하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사드해법을 찾기 위한 물꼬가 트인 건 사실이나 양국이 만족할 만한 결론을 도출하기엔 갈길이 멀다는 것이다.

중국의 사드보복이 롯데는 심화되면서 최악의 영업손실을 보고 있는 상황과 관광업계에 미친 손실 등에 대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관광업계 관계자는 중국에 진풀한 "일감이 대폭 줄어 직원들과 사무실 유지에 한계상황을 맞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억울하게 타격을 받은 문화 및 관광업계의 상황을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수출 의존도를 사드보복 해빙무드가 무르익더라도 낮춰야 한다는 명제는 견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사드 보복을 계기로 정치적 배경에 입각한 중국의 경제보복 행위가 과거에도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벌어진 바 있다. 우리나라도 이같은 중국의 보복에 예외가 아니라는 점을 이번 사드보복을 계기로 확인했으며 이를 계기로 중국의존도를 벗어나 시장 다변화라는 체질개선에 나서고 있다.

"당장 중국에서 사업하는 우리 교민들의 피해사례가 심각하다. 사드보복이 끝날 것이라는 기대에 앞서 피해업체에 대한 지원 필요성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사드에 대한 기대감은 희망사항일 뿐"중국한국인회 관계자는  지적했다.

 

mataharida@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