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4·15 총선 선거대책위원회 인적 구성의 면면이 드러나고 있다.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로 공식적인 선대위 출범 시기를 늦췄지만 선대위 구성을 위한 물밑 조율은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선대위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 이광재 전 강원지사뿐 아니라 김두관·김부겸 의원 등 여권의 '잠룡'들이 합류할 것으로 점쳐지면서 선대위 활동이 대선가도를 향한 첫 시험대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해찬 대표는 3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선거도 중요하지만 신종코로나 감염 상황에 대응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선대위 출범을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국내에서 신종코로나 확진 환자 2명이 추가 발생하고 신종코로나 발병지인 중국 우한에서 우리 교민들이 이날 단체 귀국하는 등 사태가 지속하면서 우선 신종코로나 대응에 당력을 집중하기로 한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원래 선대위 구성안이 보고될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당 고위전략회의에서도 선대위 구성 방향이 논의됐다고 한다.

선대위는 우선 이해찬·이낙연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의 '투톱' 지휘 아래 이광재·김두관·김부겸·김영춘 등 공동선대위원장 체제로 꾸려질 가능성이 크다.

이 대표와 이 전 총리의 공동 상임선대위원장 역할, 이광재 전 지사의 공동선대위원장 역할은 확정됐다.

여기에 더해 김두관·김부겸·김영춘 의원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부산·울산·경남(PK), 대구·경북(TK) 등 권역별 선거를 이끄는 방안이 유력하다.

박주민·박광온·설훈·김해영·남인순 등 당 최고위원들도 선대위에 당연직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해 노동계 등 직능별 대표나 여성·청년 대표 등이 추가될 수 있다.

당 관계자는 "선대위를 1차로 발족해놓고 3월 초께 공천이 완료된 뒤 선대위 합류자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선대위 구성을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검찰 출석한 임종석 전 비서실장 '잠시만요' = 2018년 지방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3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2020.1.30
검찰 출석한 임종석 전 비서실장 '잠시만요' = 2018년 지방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3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2020.1.30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선대위에 참여할지도 관심사다.

임 전 실장은 지난해 11월 총선 불출마 선언을 했지만 당 지도부로부터 잇따른 '총선 러브콜'을 받고 있다. 전남 장흥 출신인 임 전 실장은 호남뿐 아니라 수도권에서도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 당내의 주된 평가다.

특히 임 전 실장이 최근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를 두고 "기획 수사" 등으로 지칭하며 강경 대응에 나선 것이 여권 내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으면서 총선에서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커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여권과 검찰의 대결로도 비치는 현 국면에서 야권의 '검찰 총선' 프레임에 맞서 임 전 실장이 총선 전면에 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의 그간 검찰개혁 추진 내용과 배치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폐지, 검찰 인사 독립성 강화, 검찰총장 임기 2→6년 연장 등을 공약으로 내건 상태다.

임 전 실장이 자유한국당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도전장을 낸 서울 광진을 등 지역구에 출마할 가능성도 다시 탄력을 받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임 전 실장의 총선 역할론과 관련해 "(임 전 실장이) 고민을 좀 해봐야 할 것"이라며 "이번 주말까지 상황을 보고 최종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