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소정현 기자] 더 이상 정보화 세계라는 단어가 어색하지 않은 현대 사회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고 소통하며 자기개발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에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노년층, 실버 세대들입니다.

나이가 들면 새로운 것을 익히는 데 힘이 듭니다. 전자기기는 복잡해 보이고 범접할 수 없는 기술로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손자, 손녀는 줄곧 쉽게 익히는 스마트폰도 어르신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실 아주 간단한 것인데도 말입니다.

이 책은 그러한 고령층 어르신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스마트폰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과, 어르신들에게 꼭 필요한 앱에 대해서만 족집게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진과 곁들여진 설명은 아주 쉽기 때문에 금세 손에 익히고 따라 해볼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시대에 뒤처지지 않아도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행복한 노후생활

제1장 스마트폰 시작하기에서는 스마트폰의 종류와 버튼, 화면, 용어, 작동 요령 등 가장 기초적인 것을 먼저 배웁니다.

제2장 스마트폰 기본 설정에서는 소리 및 진동, 화면 설정, 앱 추가 등에 대해서 배웁니다.

제3장 손주 얼굴 보며 통화하기에서는 영상통화에 관해서 배워 제목 그대로 손주 손녀와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제4장 음성으로 스마트폰 활용하기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말로 이것저것 명령하여 쉽게 스마트폰 기능을 이용하고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5장 메시지 및 연락처 관리에서는 메시지를 읽고 보내며 연락처를 업데이트하여 편리하게 주소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6장 1등비서 일정 관리에서는 스마트폰에 일정을 기록하여 간편하게 일, 월, 연도의 계획을 짜고 잊어버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진: pixbay.com
사진: pixbay.com

제7장 SNS 즐기기에서는 카카오톡에 대해서 자세히 배워 가족, 친지들과 함께 문자, 사진 등을 주고받으며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제8장 인터넷 정보 검색하기에서는 일상적인 네이버 정보탐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 편의에 맞춰 네이버 홈 화면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여 인터넷을 한 손에 쥐게 됩니다.

제9장 치매예방 및 건강관리에서는 치매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매체크 앱 및 병/의원 등 검진기관을 찾는 법을 배웁니다. 만보기, 돋보기와 같은 기능도 이용할 수 있어 웰빙 생활에 한 걸음 더 다가갑니다.

제10장 사진, AR 이모지, 동영상 촬영 및 관리하기에서는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고 앨범을 관리하며 재밌는 AR 이모지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제11장 유튜브 동영상 이용하기에서는 유튜브에서 마음에 드는 동영상과 음악을 검색하고 직접 만든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법까지 배웁니다.

제12장 대중교통, 날씨, 미세먼지, 사전 이용하기에서는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법과 날씨와 미세먼지 체크, 외국어, 한자 등까지 찾아볼 수 있는 법을 알게 됩니다.

제13장 보이스피싱 예방 등 안전 이용에서는 간단한 보이스피싱 예방 앱을 설치해서 사기 피해를 근절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렇게 총 13장으로 이루어진 본 도서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필수적인 기능을 모두 소개합니다. 이 책이 대한민국 시니어 분들의 행복한 노후생활을 도울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습니다.

9인 공저의 변

주위를 돌아보면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정보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스마트폰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신기술을 속속 도입하며 하루가 다르게 우리 생활의 편리함과 유용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소통, 비즈니스, 행정, 금융, 건강, 취미, 오락 등 다양한 분야의 편리함을 마음껏 누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아직도 이러한 정보기술의 혜택을 절반도 누리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저자들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우리 생활에 가장 밀접한 스마트폰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배우고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내기로 하였습니다.

이 책은 전화통화 외에는 스마트폰의 유용한 기능들을 절반도 활용하지 않는 독자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스마트폰의 기본 구성부터 차근차근 설명하였습니다. 눈이 피로하지 않게 글자도 크게 하고,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실제 화면을 캡처하여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이 책으로 배워서 스마트폰에게 “해줘”라고 말하면 시키는대로 대부분 알아듣습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상대방 얼굴 보며 무료통화하기, 말로 글쓰기, 유튜브 활용, 보이스피싱 예방, 치매예방, 건강관리 등 알뜰한 기능들을 아주 쉽게 배워 스마트라이프를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교육하시는 강사님들은 이 책을 교재로 활용하시면 평가 결과와 만족도가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정보화 교육 교재로뿐만 아니라 전국의 도서관, 복지관, 문화원, 민원실, 영업장의 고객 대기장소 등에 비치용으로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이 책을 보시는 시니어 독자 분들께서는 스마트폰을 쉽게 배우고 활용하여 신세대들처럼 정보기술의 혜택을 마음껏 누리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스마트폰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