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5일 JTBC에 출현한 서해순씨의 인터뷰는 의혹만 더 중폭되었다.

[뉴스프리존=심종완기자] 25일 JTBC뉴스룸에서는 서해순 인터뷰가 진행됐다. 고(故) 김광석씨 부인 서해순씨가 남편과 딸 서연양의 사망 등에 대해 30여분간 의견을 밝혔지만 대다수 시청자들은 "도무지 납득하기 어려운, 이상한 인터뷰였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손석희 앵커는 서해순 씨가 나와 반론을 한다면 전해준다며 이미 반론권 행사에 대해 허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서해순 씨는 JTBC '뉴스룸'에서 손석희 앵커와 대화를 통해 진실을 밝히려 자발적으로 출연을 결정한 것이라는 것이다. 이날 인터뷰가 방송에 나간 뒤 시청자들은 서씨의 답변을 듣고도 각종 의문점이 풀리지 않는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딸 서연양의 사망신고가 6개월이나 늦어졌던 것에 대해 서씨는 "경황이 없었다"고 이야기했는데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것. 여전히 의혹의 불씨가 꺼지지 않은 가운데 고(故) 김광석 유족 측 김성훈 변호사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해명 이후에도 남은 의문점들을 밝혔다.

故 김광석의 사망을 서해순씨를 둘러싼 의문점들은 목격하고 50분이 지나서야 119에 신고를 한 것과 2007년 딸 서연 양의 죽음을 10년간 알리지 않은 점, 또 딸의 죽음을 친정에도 여러 달 동안 알리지 않은 점, 인접저작권 재판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딸의 사망신고를 미뤘다는 점 등이다.

그러나 서해순 씨는 이 모든 질문에 "경황이 없었다"거나 “너무 바빴다”는 답변만을 내놔 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김 변호사가 중점적으로 지적한 세 가지 의혹들을 정리해봤다.

△과도한 몸짓 등 부자연스러운 행동 : 서해순 씨는 '딸의 사망 사실을 친가에 알리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본인 소송으로 너무 힘들어 경황이 없었고, 4월에 부친도 사망하면서 심적으로 혼란스러웠다. 서연이가 장애 1급으로 돌보기도 쉽지 않았다. 소송 과정에서 시댁과는 틀어진 상황이라 알리고 싶지 않았고, 시댁에서 딸 아이의 안부를 묻지 않았다"고 답변을 내놨다. 

그러나 김상훈 변호사는 대법원 판결 이후에도 '조정합의'로 결론이 난 저작권 소송 사태의 전제가 딸 서연 양이 '살아있음'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변호사는 "서연이가 피고로 돼 있었던 사건에 있어서는 아이가 살아 있었기 때문에 그 아이를 위해 조정합의한 부분이 있다. 서연이가 조카이고 손녀이니까 살아있음을 전제로 해서 그 아이 장래를 위해 양보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 그런데도 사망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는 것은 경황이 있다, 없다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이야기했다.

△딸 서연양의 사망을 알리지 않은 점에 대한 답변: 당시 사건을 담당한 서해순 씨 측 변호사도 서연 양의 사망 사실을 알지 못했다. 이에 서해순 씨는 "법에 문외한이라 사망 여부를 재판부에 알리는 게 당연히 해야 되는 건지 몰랐고, 서연이가 죽으면 상속분은 자동적으로 내게 돌아오기 때문에 굳이 그걸 숨길 이유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여기에도 김상훈 변호사는 '모순'이 있다고 지적했다. 법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다는 이야기와 딸 사망시 본인의 상속 여부를 꿰뚫고 있었던 상황이 충돌한다는 이야기였다.

김 변호사는 "법에 대해서 잘 몰랐다는데 아이가 죽었으면 본인이 당연히 상속인이 돼서 상속피고가 되는 효과가 있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면서 "잘 몰랐다면 솔직히 담당 변호사에게 아이의 사망 소식을 알고, 절차상 문제가 있는 걸 해결했어야 되는 게 맞다"고 꼬집었다.

△남편과 딸의 죽음을 언급하며 슬픈 감정 등이 드러나지 않은 점 : 1996년 가수 고(故) 김광석의 장례식 당시 서해순 씨는 장례식에 온 지인들에게 "술 먹고 장난하다가 그리 됐다"는 발언을 했었다. JTBC '뉴스룸'에서 이에 대한 질문을 받자 그는 "어렸고 정신이 없어서 그랬다"고 답했다.

'당시 진술이 사실이 아니라'는 의미를 내포한 그 답변에 김성훈 변호사는 오히려 초기진술에 주목해야 된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 변호사는 "사람의 기억이라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 왜곡되거나 흐려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진술은 처음 한 진술"이라며 "김광석 사망 후에 바로 기자들이 질문했을 때 말한 답변이 오직 신뢰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이후에 경찰조사를 받던 과정에서는 모순이 된다면 신뢰하기 어렵지 않나 싶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