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검찰 협조 받아 종합 국감전에 조사계획을 세워 알려달라" …신속 조사 촉구

윤석현 금융감독원장이 13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무위원회 제공
윤석현 금융감독원장이 13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무위원회 제공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삼성증권의 자본시장법 위반에 대해 신속하게 조사에 착수해 최단 시간 내에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윤석헌 금감원장은 검찰 협조를 받아 종합 국감전에 조사계획을 세워 알려달라는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종합 국감전에) 러프한 계획이라도 말하겠다"고 답했다. 금감원에 대한 종합감사는 오는 23일 진행될 예정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또한 어제(12일) 국정감사에서 삼성증권의 행위가 이해상충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동의하고, 금감원과 조사 시기를 조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의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검찰 공소장에 적시돼 있는, 삼성증권이 ▲직원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 동원하고 ▲딜로이트안진에 삼정KPMG가 작성한 합병비율 검토보고서 제공하고 ▲삼성물산에 고객 정보 제공한 것에 대해서도 금감원 차원의 조사를 촉구했다.

또 박용진 의원은 삼성증권이 삼성물산 찬성의결권 위임장을 받으려고 접촉한다는 취지의 민원이 금감원에 접수됐다 철회된 적도 있고, 삼성증권이 지점평가를 위임장 실적으로 한다는 기사가 났다가 삭제된 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석연치 않게 종결, 취하된 민원이 5년이 지난 지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불법승계 의혹에 대한) 검찰 공소장에 다시 나온 점을 주목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금융당국이 재조사를 벌여 진실을 밝혀라”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우리 기업이 한 사람의 이익을 위해서 어떻게 동원되고 이익을 훼손당하는지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면서 “금융당국이 5년 전에만 했어도 이렇게 않았을 거다. 지금이라도 신속 정확 조치 취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지적한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최대한 취지에 맞도록 저희가 조사해서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