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의 도

지난 6월 말 저의 집 사람이 허리수술을 받은 다음 좀처럼 회복을 못하고 있어 저의 마음이 여간 편찮은 것이 아닙니다. 거기다가 며칠 전 병원엘 가다가 병원 안에 늘어져 있는 무슨 끈에 걸려 넘어져 설상가상입니다.

그런 몸을 가지고 아직은 죽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잘 걷지도 못하는 남편이 자기가 먼저 가면 따뜻한 밥 한 끼 얻어먹지 못할 것 같아서랍니다. 참으로 열녀(㤠女) 아닌가요? 저 역시 마찬 가지입니다. 제가 없으면 가뜩이나 빌빌 거리는 아내가 제가 먼저가면 어찌 혼자 이 세상을 살아 갈 수 있지 걱정이 태산입니다.

그는 사생아였습니다. 출생신고도 되지 않아서 동네 어르신들이 지어준 이름으로 살다가 중학생이 되어서야 드디어 자신의 이름 석 자를 가지고 출생신고를 했습니다. 10살 때 처음 아버지를 만났습니다. 아버지는 매일같이 어린 그를 폭행했습니다. 어머니는 아이들을 데리고 자살을 결심했을 정도로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그는 아버지와 반대로만 행동하면 좋은 아버지가 될 거라고 믿고 살아왔습니다. 성인이 된 후 20년 동안 아버지를 한 번도 만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배우가 된 그에게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촬영 중에 들은 갑작스러운 소식에 머릿속이 하얘지면서 뭘 어떻게 해야 하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촬영 스태프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한 시간 정도 촬영장 주변을 계속 어슬렁거렸습니다. 아버지가 없다고 생각하며 살았지만, 막상 돌아가셨다고 생각하니까 마음이 이상했습니다. 빈소는 집에서 가까웠지만 가지 않았습니다. 아버지가 너무 밉고 원망스러워서 발인(發靷)에도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20년을 안 보고 살았는데, 갑자기 아들이라고, 찾아가는 게 어떻게 보면 앞뒤가 안 맞는 것 같았습니다. 아버지의 발인이 있는 날, 비록 찾아가지는 않았지만, 그는 내내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그런데 그날 저녁, 아내가 먼저 조심스레 말을 건넸습니다.

“여보, 사실 나... 아버님 뵙고 왔어요.” 아버지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먼저 들었던 아내는 돌아가시기 3일 전에 두 아이를 데리고 아버지를 만나러 갔다고 했습니다. 아직 아버지가 의식이 있으실 때, 며느리로서 손주들을 데리고 처음 인사를 간 것이었습니다.

“아버님 제가 아버님 며느리입니다. 이 아이가 첫째고요, 얘는 둘째예요.” 희미한 의식 속에서 처음 손주를 본 아버지...,아버지는 아이들을 따뜻하게 안아주셨습니다. 그리고 3일 뒤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남편이 싫어할까 봐 말하지 않은 아내는 발인이 끝난 저녁에 이 사람도 마음은 가고 싶을 텐데...남편의 마음을 위로하고자 망설이며 이야기를 꺼낸 것이었습니다.

아내의 이야기에 그는 진심으로 말했습니다. “여보 고마워요...정말, 고맙습니다...” 유독 가족에 대한 사랑이, 특히 아내에 대한 사랑이 애틋한 그는 바로 배우 성동일입니다. 성동일은 과거 방송을 통해 힘든 시절 함께 버텨주고, 자신에게 큰 힘이 되어준 아내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최고의 인생 작은 바로 아내를 만난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옛 성인의 말씀에 군자의 도가 부부로 비롯된다 하셨습니다. 그럼 이 <부부의 도>는 무엇일까요?

첫째, 화합(和合)입니다.

부부가 서로 경애(敬愛)하고, 그 특성을 서로 이해하며, 선을 서로 권장하고 허물을 서로 용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업을 서로 도와서 끝까지 알뜰한 벗이 되고 동지가 되는 것입니다.

둘째, 신의(信義)입니다.

부부가 서로 그 정조(貞操)를 존중히 하고 방탕 하는 등의 폐단을 없이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상에 드러난 대악(大惡)이 아니고는 어떠한 과실이라도 관용하고 끝까지 고락을 함께하는 것입니다.

셋째, 근실(勤實)입니다.

부부가 서로 자립하는 정신 아래 부지런하고 실답게 생활하여 넉넉한 가정을 이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륜(人倫)에 관한 모든 의무를 평등하게 지켜 나가는 것이지요.

넷째, 공익(公益)입니다.

부부가 합심하여 국가나 사회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서로 충실히 이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선 사업이나 교화, 교육 사업 등에 힘 미치는 대로 협력할 것입니다.

이렇게 <부부의 도>는 서로 어려움에 처할 때, 더욱 정의(情誼)를 잃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 이 <부부의 도>를 실천하여 영생을 함께하는 ‘내 최고의 인생 작’으로 승화(承化) 시켜 가면 어떨 까요!

단기 4353년, 불기 2564년, 서기 2020년, 원기 105년 11월 5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