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년보다 빠른 건조경보 주위

[서울=뉴스프리존]김소영 기자= 9일(월요일), 산은 붉고 노란 색색의 단풍이 산 전체를 수놓은 가을하늘 아침 출근길은 날씨를 신경써야할 것 같다. 서울의 아침 체감온도가 -3∼4도까지 떨어질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일요일 8일, 영하권의 초겨울 날씨가 예보됐다. 짧은 가을의 끝자락을 붙잡으려는 나들이객들로 등산로가 북적였으며 오후부터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9일 아침 최저기온은 8일보다 5∼10도 더 내려가겠다고 예보했다.

밤 사이 기온이 뚝 떨어 질것으로 보이며 경기 동부와 강원 내륙·산지, 충북 북부는 -5도 내외로 떨어지면서 매우 추울 전망이다. 바람이 초속 2m 내외로 불면서 체감온도는 영하 3∼4도에 머물 것으로 예상됐다.

이 시각 휴일 저녁 날씨도 추워지면서 9일 대부분 지역에서 서리가 내리고 내륙을 중심으로 얼음이 어는 곳이 많으니 가을철 수확 시기에 농작물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달라고 기상청은 강조했다.

기상청 예보로는 ▲서울이 -1도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5∼6도, 낮 최고기온은 9∼15도다. ▲안동 -2도 ▲대전 0도 ▲중부와 내륙 곳곳이 초겨울 날씨를 보이겠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11시를 기해 중부지방과 경북 내륙에 한파특보를 발효한다고 밝혔다. 특히 대관령이 -6도 파주는 -5도까지 수은주가 내려가며 경기북부와 강원 등에는 오늘밤을 기해 한파주의보가 내려졌다.

11월 갑작스런 영하의 날씨는 9일 절정을 이룬 뒤 차차 풀리며 오는 수요일(11일) 낮부터 풀려 점차 예년 기온을 회복할 전망이며 한파특보는 같은 날 낮에 해제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복사냉각에 의해 10일 아침 기온도 전국 대부분 지역이 5도 이하(중부내륙, 경북북부 0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며 춥겠다.

한편 올가을 들어 첫 건조경보가 이날 발표됐다. 또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건조해진데다 바람이 태백산맥을 타고 넘어가면서 강원 영동과 경북 북동산지, 경상 동해안 지역에는 건조주의보까지 발효됐다. 강원 산지에는 강풍주의보도 함께 내려졌다. 건조경보가 발효된 것은 올가을 들어 처음이다. 지난해 첫 건조경보는 12월 5일 강원 산지에 발효됐다. 지역으로는 경북 경산·칠곡, 경남 창원, 대구, 부산에는 건조주의보가 발표됐다.

키워드
#날씨 #추워 #영하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