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장관은 위 법률 제정 검토 지시를 반드시 철회해야” 촉구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피의자 휴대전화 비밀번호 공개법' 추진과 관련해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강하게 비판했다.

13일 민변은 성명서를 통해 "헌법은 누구나 형사상 자기에게 불리한 진술을 강요당하지 않을 자기부죄거부의 원칙을 밝히고 있다"고 밝히며 "헌법상 진술거부권을 침해하는 추 장관의 법률 제정 검토 지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변은 "진술거부권은 피의자와 피고인의 방어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최소한의 장치다“라면서 "진술 거부 대상인 휴대폰 비밀번호를 밝히지 않는다고 제재한다면 헌법상 진술거부권과 피의자의 방어권을 정면으로 침해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변은 "헌법상 자기부죄거부의 원칙, 피의자 및 피고인의 방어권 보장이라는 헌법적 요청 등에 비춰 법무부 장관은 위 법률 제정 검토 지시를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홈페이지  성명서  캡처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홈페이지 성명서 캡처

특히 민변은 "추 장관은 국민의 기본적 권리를도외시한 이번 지시에 대한 자기 성찰을 갖고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추 장관은 채널A 사건에 연루된 한동훈 검사장을 겨냥해 "피의자가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악의적으로 숨기고 수사를 방해하고 있다"며 "일정 요건 아래 이행을 강제하고 불이행시 제재하는 법률 제정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