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세 이상 어르신 백신 접종 대비, 접종 업무 및 응급환자 이송 등 지원

백신접종 이상반응에 따른 119구급대 이송실적 및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실적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백신접종 이상반응에 따른 119구급대 이송실적 및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실적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서울=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119 신속대응팀을 통해 고령층에 대한 백신접종이 이상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력하고, 백신접종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 환자 응급처치‧이송 및  상담 등도 철저히 수행할 것입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서 관내 25개 백신접종센터에 ‘119신속대응팀’을 배치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하는 서울시 성동예방접종센터 등 지역접종센터 7개소(성동, 노원, 성북, 중랑, 은평, 동작, 송파)와 향후 설치 예정인 자치구 접종센터 18개소에 ‘119신속대응팀’을 배치하게 될 예정이다.

119신속대응팀은 간호사 등 자격을 갖춘 소방공무원 및 구급차로 구성되어 백신접종, 이상반응 발생시 응급처치 및 이송 등의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배치될 소방력 규모는 인력 75명, 차량 25대이다.

서울시의 백신접종센터에 대한 소방력 지원은 중앙예방접종센터에 이어 두 번째로 백신 접종대상이 75세 이상 어르신으로 확대됨에 따라 안전하고 신속한 백신접종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결정됐다.

이를 위해 서울소방재난본부는 소속 직원 및 예비용 구급차 등을 동원하고 소방청과의 협의를 통해 타 지자체의 예비용 구급차 19대도 지원받게 된다.

한편 3월 30일까지 서울시에서 백신접종 이상반응에 따라 119구급대로 이송된 환자는 113명이며, 구급상황관리센터를 통해 183명의 시민이 이상증상 등에 대해 상담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