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환경단체, 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시민단체들의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바다 방류 반대 퍼포먼스 ⓒ경남환경운동연합

[창원=뉴스프리존] 강창원 기자=28일 경남도청 앞에서 탈핵경남시민행동, 창원기후위기비상행동,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바다 방류 결정에 철회를 거듭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들 단체들은 일본 정부가 지난 달 각료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제1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공식 발표한 데 대해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약속이나 한 듯 국제적 안전기준에 부합하고 오히려 투명하게 관리를 하겠다는 일본에게 힘을 실어주는 어처구니없고 몰상식한 행동에 동참했다"고 규탄했다. 

이어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지난 10년 동안 핵발전의 무서움과 단 한 번의 사고가 어떤 재앙을 일으키는지 두 눈으로 지켜봤고 이를 잊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일본은 자국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일본과 도쿄전력의 이익을 위해 이 같은 만행을 자행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방사능 오염수 희석 방류와 관련해서도 "오염수를 희석해서 버린다고 해도 바다에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에는 변함이 없으며, 방사능 물질의 반감기를 생각할 때 국경이 없는 전 세계의 해양 생태계 오염과 인류에 막대한 피해를 불러 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대적인 오염제거 작업에도 작업이 완료된 면적은 15%에 불과하고, 후쿠시마지역 상당 부분이 오염 제거가 불가능한 산림지대"라는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 현실'이라는 보고서를 인용하기도 했다.

한편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문제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러시아, 대만 등 주변 모든 나라에서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중국은 ‘해양은 일본의 쓰레기통이 아니다’라며 맹비난하고 유엔인권위원회는 오염수 방류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으며, 우리 정부는 주변국과 논의하지 않은 일본을 결정을 비난하며 해양법재판소 제소를 검토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