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본사에는 건축물점검교육센터 국토안전실증센터 설립
교육센터 이전 갈등 마무리...경남도 "상생안 합의, 실리 획득" 평가

[창원=뉴스프리존]이미애 기자=진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가 결국 경북 김천으로 이전된다. 대신 진주에는 2개의 센터가 신설될 전망이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8일, 그 동안 논란이 돼 왔던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를 김천으로 이전하는 대신, 진주에는 국토안전관리원 센터 기능 확대와 부설기관을 설립하는 '상생안'을 통과시켰다.

진주시는  통합된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의 김천 이전은 “혁신도시 조성 취지에 맞지 않는다”며 이전 반대 입장을 거듭 밝히고 김천과 진주 양 지역의 갈등 해소와 상생협력 방안 마련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진주시
진주시가 교육센터 김천 이전을 반대해 왔던 국토안전관리원 ⓒ진주시

교육센터 김천 이전으로 진주에 지원되는 상생안은 국토안전관리원 건축물관리지원센터 기능을 확대해 건축물점검교육을 신설하고,  부설기관으로 국토안전실증센터를 설립하는 한편, 대학교육 운영 확대 등 3가지다. 

첫 번째 상생안은 건축물관리지원 센터 기능을 확대를 통한 건축물 점검 교육과정의 신설·운영이다. 건축물 점검교육은 2020년 건축물관리법 제정에 따라 신설된 교육으로 시행 첫 해인 지난해 남부권 교육인원이 3000여명에 달했고 건설인들의 신규 수요와 3년마다 발생하는 보수교육 등을 감안할 때 기존 국토안전 관리원 교육센터 수준인 연간 4000여명 이상의 교육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 번째는 국토안전관리원 부설기관으로 국토안전실증센터를 설립하는 것이다. 로봇․드론등 건설․시설물 안전점검 첨단기술의 성능을 시험․검증하는 기관인 국토안전실증 센터가 진주에 운영될 경우 국토안전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의 유치와 연관 산업의 발전이 기대된다.

그리고 지역 대학과 연계한 현장실습 과정 운영을 확대한다. 현재 경상국립대학에서 운영 중인 시설안전공학 교육을 부·울·경 소재 다수의 대학으로 확대하고 현장 실습은 건립 예정인 국토안전실증센터에서 실시, 관계자와 학생들의 진주 지역 내 방문과 소비 증가 효과가 예상된다.

이 같은 내용의 상생안이 국가균형발전위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교육센터 소재를 두고 갈등해 오던 진주시와 김천시의 갈등이 최종 마무리됐다.

경남도는 "이번 상생 합의를 통해 경남 진주는 통합 국토안전관리원 본사와 신규 교육과정 신설 및 부설기관 설립으로 국토안전관리원 통합에 따른 실리를 얻고, 경북 김천은 한국건설관리공사가 사라지는 상실감이 다소 해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한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국토안전관리원 지방이전계획 변경안은 국토교통부에 심의 결과를 통보한 뒤 국토교통부장관의 승인으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