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는 수전해 과정에 필수적인 고가의 백금촉매에 필적할 새로운 저가형 촉매를 제안한 인하대 전기준 교수팀 연구는  에너지 및 환경 분야 국제학술지 어플라이드 카탈리시스 B:엔바이런먼탈(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에 4월 15일에 게재됐다./ⓒ어플라이드 카탈리시스 B:엔바이런먼탈·인하대 전기준 교수팀
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는 수전해 과정에 필수적인 고가의 백금촉매에 필적할 새로운 저가형 촉매를 제안한 인하대 전기준 교수팀 연구는 에너지 및 환경 분야 국제학술지 어플라이드 카탈리시스 B:엔바이런먼탈(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에 4월 15일에 게재됐다./ⓒ어플라이드 카탈리시스 B:엔바이런먼탈·인하대 전기준 교수팀

[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한국연구재단(NRF)은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전기준 교수팀이 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는 수전해 과정에 필수적인 고가의 백금촉매에 필적할 새로운 저가형 촉매를 제안했다고 7일 밝혔다.

차세대 에너지원의 하나로 그린수소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는 수전해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그러나 수전해를 돕는 촉매로 백금의 우수성은 잘 알려져 있었으나 고가의 백금 함량을 경제성을 지닐 정도로 충분히 낮출 수 있는지가 상용화의 관건이다. 

이번 연구팀은 이러한 제한점을 해결하기 위해 백금에 아닐린을 첨가한 백금-아닐린 복합체를 채택해 백금 함량을 기존 음극재(백금 10%) 대비 1/5000배 수준으로 낮췄다.

아닐린은 벤젠고리를 가진 화합물로 전이금속(빽금 등)의 환원이나 응집현상을 제어할 수 있고 구성원소 가운데 질소에 의해 전기적 특성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황(S)을 도입한 양자점(Quantum dot) 형태의 이황화백금(PtS2) 촉매를 디자인해 전기적 효율과 안정성을 개선했다.

이후 연구팀은 촉매를 기판에 붙이는 별도 공정 대신 기판 위에 직접 이황화백금을 성장(화학기상증착법)시키는 방법을 고안했다.

이는 수전해 반응 중 기판과 촉매를 연결하는 바인더의 접착효과가 떨어지면서 안정성이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바인더 자체가 필요 없도록 만든 것이다.

이를 통해 실제 이렇게 제작한 티타늄카바이드 기판은 기존 이산화티타늄 기판에 비해 전기저항이 약 12배 감소했다.

이 연구결과에 의하면 실제 티타늄카바이드 기판에 이황화백금을 적용한 음극전극을 적용해 기존 백금촉매 적용 음극과 거의 동일한 수준의 수소생산 효율을 보였고 또한 강산 용액의 극한 환경에서도 60시간 이상 수준을 유지할 정도로 우수한 안정성을 보였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나노소재원천 기술 개발사업, 기초연구사업 및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혁신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고 에너지 및 환경 분야 국제학술지 어플라이드 카탈리시스 B:엔바이런먼탈(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에 4월 15일에 게재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