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kt미디어센터에서 연구원들이 미디어 플랫폼을 관제하고 있다. / ⓒKT
서울 영등포구 kt미디어센터에서 연구원들이 미디어 플랫폼을 관제하고 있다. / ⓒKT

[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KT는 Seezn(시즌)을 비롯한 OTT 등 미디어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미디어 플랫폼의 품질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빠르게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미디어 플랫폼 AI 관제 시스템'을 상용화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네트워크 AI(인공지능) 기술과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디어 플랫폼 품질에 영향을 주는 ▲네트워크 상태 ▲서버 성능 ▲애플리케이션 정보 ▲고객 단말 서비스 품질 ▲기후 환경 등 다양한 평가 지표들을 통합 분석하는 장애 예방 시스템이다. '올레tv', '기가지니', 'Seezn' 등 주요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에 적용됐다.

딥러닝에 기반을 둔 AI 엔진이 탑재돼 서비스 품질 변화, 미디어 트래픽 변화, 이상 징후 발생 가능성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장애 발생을 예측한 경우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딥러닝 결과를 토대로 상황별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하고 적용한다는 것이 사측 설명이다.

KT 이종식 인프라연구소장은 "국내 최초로 미디어 플랫폼 품질 관리에 AI 기술을 적용해 고객에게 더 안정적인 고품질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디지털 플랫폼의 품질 관리 모델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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