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폭력조직의 커넥션, 불법과 비위가 어떤 복마전에 숨어있는 것인지, 낱낱이 밝혀야"

강기윤 의원과 조직폭력배 사업가 김 씨는 동업 관계?

[정현숙 기자]= KBS가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조직폭력배 출신 사업가와 수십억 원대 땅 거래'를 하는 정황을 지난 4월 수차례 보도 했음에도 국내 다른 언론이 제대로 보도하지 않고 있다. 경찰이 창원 성산구 강 의원과 가족이 운영하는 두 회사를 압수수색한 것은 지난달 22일이다.

강기윤 국힘당 의원이 "업무차 알게 된 사이"라고 말하는 김모 씨는 진해지역 조직폭력배 두목 출신이다. 현재는 폭행과 횡령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다. KBS 화면 캡처
강기윤 국힘당 의원이 "업무차 알게 된 사이"라고 말하는 김모 씨는 진해지역 조직폭력배 두목 출신이다. 현재는 폭행과 횡령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다. KBS 화면 캡처

강기윤 의원과 관련해 15일 KBS는 [국회의원과 조직폭력배]라는 제하로 후속 기사를 내고 그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조직폭력배 출신 사업가와의 동업 의혹을 조목조목 짚었다.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올해 국회가 공개한 재산신고내역을 보면 강 의원은 115억 원을 신고해 국회의원 300명 가운데 10번째로 재산이 많다. 신고한 부동산 재산만 61억으로 특히 강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경남 진해의 조직폭력배 두목 출신 사업가와 함께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KBS가 취재하고 있는 경남 진해2부두 땅은 강기윤 의원 가족이 지분 절반을 가지고 있는 ㈜일진단조공업이라는 회사 소유라 신고 내역에는 빠져 있다. 아울러 강 의원이 부동산 투기를 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는 땅이 이 땅이다.

당시, 강 의원 측은 함께 땅을 산 조직폭력배 출신 사업가를 업무상 알게 된 지인이라고 해명했지만, KBS 취재 결과 강 의원 측은 이 사업가와 수십 억원의 땅 거래와 금전 거래를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수사의 초점은 강 의원 측과 김 씨 사이에 이뤄진 거액의 땅 거래와 금전 거래다.

경찰은 강 의원 측과 함께 2018년 진해항 터를 매입해 30억 원이 넘는 이익을 남긴 조직폭력배 출신 사업가 김모 씨가 운영하는 진해의 부동산 개발업체 관계자도 최근 조사했다.

진해2부두 배후부지 중 1만 6,500㎡는 강기윤 측 회사 소유에서 김 씨의 산해개발로 소유권이 이전됐다가 하루 만에 CJ대한통운으로 넘어갔습니다. 김씨 회사 땅 800㎡ 정도를 제외하면 김씨는 약 21억 원의 이득을 본 셈입니다.

사진: 강기윤 국회의원이 산 땅은 진해항 제2부두 바로 뒤편에 있는 항만 배후부지

강 의원 부인과 아들이 최대 주주인 이 회사는 2018년 경남 진해항 제2부두 터 2만 4천여 평을 감정액의 절반 수준인 270억 원에 매입 한 뒤 2019년 10월 23일 땅 일부를 조폭 출신 사업가 김 씨의 ㈜산해개발에 78억 4천만원에 팔았다. 이 땅은 이튿날인 24일, 국내 물류 대기업 CJ대한통운에 103억에 팔려 30억의 이익을 챙겼다.

단 하루 만에 산해개발은 자기 땅값 약 4억 원을 빼면 약 21억 원을 앉아서 번 셈이다. 왜 이렇게 거래 했을까? 경찰도 이 돈의 성격이 무엇인지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강 의원 측은 수차례에 걸친 KBS의 취재 요청에도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김 씨의 산해개발은 지난 2015년 설립된 뒤 별다른 분양사업이나 개발사업 실적이 없는데도 강 의원 측 회사로부터 2018년에 15억 원을 빌리기도 했다. 김 씨는 진해지역 조직폭력배 두목에서 사업가로 변신해 산해개발 명의로 부동산개발사업에 나섰지만, 뚜렷한 실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현재 폭력과 횡령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다.

매체는 지역 사회에서 두 사람에 대한 소문은 많지만, 확인되지 않은 ‘~카더라’ 수준이니까 차치하고, 강 의원의 해명과 행위에만 집중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두 사람의 관계가 꽤 두텁다는 것이다. 강 의원 측의 회사인 일진단조공업이 15억 원이라는 거액을 김 씨 회사에 빌려준 적이 있고, 강 의원 측 회사가 소유한 땅을 CJ대한통운에 팔면서, 김 씨 회사를 중간에 끼워 넣어 21억 원을 몰아주기도 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5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가족 회사의 일감 몰아주기 및 부동산 투기, 조폭 조직과의 동업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된 강기윤 의원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강 의원과 관련해 이제 조폭조직을 동원해 동업했다는 의혹 보도들이 잇따르고 있다. 점점 국회의원 자격에 대한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어서 우리들의 입장이 정리돼야할 것 같다는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박성현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강 의원이 사실상 경영하고 있는 가족 회사 일진단조는 항만 관련 업체만 들어 올 수 있는 진해항 터를 매입하고 또 그 일부를 전매해서 30억대의 시세차익을 얻었다. 강 의원은 '모르고 샀다'는 주장을 한다"며 "용도가 엄격히 정해진 진해항 터를 진해시와 매도인, 개발업자와 무관하게 본인만 모르고 살 수 있는 것인가. 더구나 강 의원은 경상남도 도시계획위원으로 활동했었다. 이런 말 같지도 않은 변명으로 모르쇠 하는 사람이 과연 국회의원의 자격이 있는지 국민들은 묻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연일 이어지는 후속 보도에 의하면, 이 땅을 함께 산 부동산 개발업체 대표는 진해 조직폭력배 두목으로 확인됐다. 강 의원은 조직폭력배 두목과는 지인 관계라고 한다"라며 "도대체 창원시 진해항 어두운 뒷골목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지역의 국회의원과 그의 회사, 그리고 폭력조직의 커넥션이 어떤 것인지, 또 다른 불법과 비위가 어떤 복마전에 숨어있는 것인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 수사 당국은 강기윤 의원 조직폭력배 유착과 불법 투기 사건을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즉시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사익 추구에만 몰두하고 싶다면 기업인으로 남으면 된다. 제 밥그릇 챙기기에만 급급한 국회의원은 결코 필요하지 않다"며 "강 의원은 책임을 통감하고 당장 의원직을 사퇴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