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25일 오전 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예술적 감수성과 조화로운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2021학년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정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이현식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25일 오전 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예술적 감수성과 조화로운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2021학년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정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이현식 기자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25일 오전 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예술적 감수성과 조화로운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2021학년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정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대전교육청은 미래를 여는 예술교육의 추진을 위해 ▲학교예술교육 교육과정 내실화 ▲학생의 예술체험 기회 확대, ▲교원의 예술교육 역량 강화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연계 활성화 등을 골자로 하는 계획을 내실있게 실현해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미래인재 육성에 주력할 방침이다.

먼저 △체험과 실기중심의 학교예술교육 교육과정 내실화, △심미적 감수성 및 인문소양 능력 함양, △학생 및 학교 맞춤형 특색있는 예술교육 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등교·원격수업 콘텐츠를 개발·보급하고 수업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는 등 체험과 실기 중심의 학교예술교육을 확산했다.

또한 1교 1예술동아리(307교, 2개 분교 포함), 학생예술심화동아리(51교), 예술특성화교육과정(11교) 등 다양한 예술분야를 체험하고 협력적 예술활동 기회를 제공해 학교생활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이어 △학생의 비대면·대면 예술활동 기회 확대, △코로나19 학생 정서적 결손 보완 회복탄력성 증진, △학교예술교육 환경 선진화 일상적 예술체험 교육공간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생 중심의 온라인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온라인 예술공감터(5교), 학생예술교육활동 UCC 영상 탑재·공유하는 예술온교실 대회 실시로 시공간을 초월한 학생예술활동을 지원한다.

또 교사와 학생,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제5회 학교예술교육박람회’도 10월 추진 예정이며 올해는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온/오프라인 등 운영방식을 다각화하여 학교 중심 예술교육의 어울림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예술교육 환경 선진화를 위하여 학교 내 예술교육 전용공간인 예드림 (藝-Dream) 홀 구축사업(4교), 음악실·미술실 환경 개선사업(16교)으로 학교 예술교육 공간혁신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어서 △교원 연수 프로그램 및 교사공동체 지원, △등교·원격수업 필요한 맞춤형 예술교육 지도역량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코로나 19로 확대된 교육기술(에듀테크) 활용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등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며 예술교과 교사의 예술 지도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외 학교예술교육 교사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예술교과연구회(6팀)와 사제동행 교사예술동아리(8팀)를 2배 늘려 선정하여 예술교육 연구 문화 조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 인적 자원 적극 활용,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연계 예술교육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예술 유관기관 단체와 협력체제 구축 운영으로 다양하고 내실 있는 학교예술교육을 추진한다.

또 관내 예술단체가 학교를 방문하여 예술공연 및 프로그램을 실시하는‘학교로 찾아가는 예술무대’사업 추진으로 학생들에게 예술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으로 단위학교 예술교육 실기강사를 지원하여 예술 실기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문화예술 경험을 확대하고 지역문화예술계 활력을 제고하고자 ‘학생문화예술관람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중학교 전체 학생과 동 나이의 학교밖 청소년 포함 약 5만여명에게 2만원(포인트)을 지급해 체험중심의 예술교육을 적극 지원한다.

대전교육청은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지속 발전을 위한 안정적 지원체제 구축을 위해 대전학교 문화예술교육위원회를 구성하고 학교문화예술교육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및 시행을 추진하는 등 지속가능한 대전학교예술교육의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변화가 가속화되는 세계화시대, 4차산업혁명시대에 적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예술적 감수성을 토대로 행복과 창의성을 키우는 학교예술교육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즐겁게 배우고 함께 나누는 학교예술교육’을 위해 다양한 예술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고 양질의 예술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