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철저한 합동조사 거쳐 정확한 붕괴 원인 파악해야"
국민의힘 "인재임이 드러난다면 관련자 엄중한 책임 물어야"
정의당 "시민들 안심할 수 있도록 정부 모든 조치 다해야"
국민의당 "희생자·부상자에 대한 대책에도 만전을 기해달라"

9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의 한 철거 작업 중이던 건물이 붕괴, 도로 위로 건물 잔해가 쏟아져 시내버스 등이 매몰됐다. 사고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구조 작업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9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의 한 철거 작업 중이던 건물이 붕괴, 도로 위로 건물 잔해가 쏟아져 시내버스 등이 매몰됐다. 사고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구조 작업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김정현 기자= 여야는 10일 광주 건물 붕과 사고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일어나선 안 될 참사가 일어났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철거 중이던 건물이 무너지면서 시내버스를 덮쳐 8명이 부상을 당하고 9명이 유명을 달리했다"면서 "소방당국은 다시는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합동조사를 거쳐 정확한 붕괴 원인을 파악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진욱 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인근 주민들은 이번 재개발 철거 현장이 도로와 인접했지만 부실한 가림막 이외에는 어떠한 안전장치도 없었고 철거건물 앞에 버스정류장이 있었지만 임시 이전 조치도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마른하늘에 날벼락 같은 이번 사고는 분명한 인재"고 지적했다.

이어 "오후부터 국과수와 경찰이 합동감식을 진행하는 데 건물붕괴의 정확한 원인을 찾고 철저하게 사고 원인을 규명해 달라"며 "진상규명을 통해 허술한 현장 안전 관리 실태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건축에 관한 안전규정과 법은 마련돼 있지만 철거 건물 관련 안전조치 규정과 법은 미흡한 실정"이라며 "최근 사고들을 면밀히 살피고 필요한 법안을 마련하고 각 지자체와 함께 안전강화 방안도 논의하겠다"고 피력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정확한 사고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허술한 안전관리가 빚어낸 인재라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갑작스러운 사고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김 권한대행은 "관계 당국은 사고수습과 원인 규명에 만전을 기하고 관리 소홀과 안전조치 미흡으로 인한 인재임이 드러난다면 관련자에 대한 엄중한 책임도 물어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힘도 사고수습과 안전대책 마련, 사후대책 마련에 힘을 모으도록 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위험 부담이 큰 작업임에도 점검 및 관리가 부실했을 뿐 아니라, 사고 당일에도 붕괴 이상 징후가 있었는데도 작업자들만 대피시킨 후 별다른 후속조치가 없었다고 하니, 이번 사고 역시 인재임이 분명하다"고 했다.

이어 "오늘 지자체와 시공사가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지만 단순히 한 기업에만 책임을 묻고 끝난다면 이러한 사고는 또 다시 반복될 것"이라면서 "국민의힘은 안전사고로 무고한 시민들이 목숨을 잃는 일이 없도록 이번 사고의 수습에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진상규명과 재방 방지에도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상무위원회의에서 "참담하다"며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배 원내대표는 "이번 사고로 꾸려진 전담수사팀은 철거의 허가 과정, 철거 전 진행해야 하는 안전검사와 건물붕괴 과정에서의 안전조치 등 행정의 직무유기는 없었는지도 함께 철저히 살펴봐야 한다"며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정부는 모든 조치를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현주 대변인도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야 할 우리 정치와 국회의 일원으로서 정의당은 모든 역할을 다하겠다"면서 "이번 사고를 계기로 돈보다 생명의 가치가 중요하다는 점을 되새길 수 있도록 진상규명과 사고수습, 그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관계당국은 이번 참사의 원인을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며 "철거 방법이나 과정에서 관련 규정이나 안전 수칙의 위반 여부를 철저하게 가려내고, 관성적이고 말뿐인 대책이 아니라 제대로 된 재발 방지 대책을 확실하게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희생자분들과 부상자분들에 대한 대책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홍경희 수석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경찰은) 억울한 희생이 되지 않도록 원인에 대한 철저한 규명과 관계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면서 " 비극적인 사고로 가족을 떠나보낸 희생자 유족에 대한 장례절차와 사후대책도 신속하게 수립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그 어떤 대책도 피해자의 억울한 죽음과 유가족의 슬픔을 위로할 수 없지만, 유가족의 마음에 더 큰 상처를 가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구제 노력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