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건축 형식·구조·기법 잘 보여줘 문화재적 가치 인정
12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 지정 고시 예정

[거제=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조선시대 후기 관아였던 거제시 거제면 동상리 소재 사적 제484호인 기성관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예고됐다.

지난 2018년부터 건조물 문화재를 보물로 지정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문화재청은 지난 9월 현지조사를 실시, 11월 행정예고를 거쳐 오는 12월에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로 지정 고시할 예정이다.

국가 보물로 지정 신청한 거제 기성관 경남도
국가 보물로 지정 예고된 거제 기성관 ⓒ경남도

‘거제현 관아’로 지정된 현존하는 관아 건물인 기성관은 거제현의 객사로 중심적 역할을 하던 곳으로, 단청이 화려하고 웅대한 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시대 건물로 정면 9칸, 측면 3칸의 직사각형 평면을 갖는 단층 팔작집으로, 정청에 해당하는 중앙의 3칸은 그 전면의 지붕을 양옆의 익헌 부분보다 한 단 높게 만들어 앞에서 보았을 때 솟을지붕을 가진 것처럼 꾸민 점이 특별하다. 후면에서는 도리칸 9칸 전체가 같은 지붕면으로 되어 있다. 이렇게 전후면의 지붕면을 다르게 구성한 것은 매우 드문 사례다.

특히 거제 기성관은 행정과 군사적 성격을 갖는 남해안 관아의 객사로서 인근의 통영 세병관, 여수 진남관 등과 비견할 수 있는 규모와 형식, 특히 다른 곳에서 유래를 보기 힘든 독특한 솟을지붕의 처리 기법, 인근 지역에서 거제면이 갖는 역사문화환경적 위상 등을 고려할 때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하여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다.

노영식 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거제 기성관은 조선후기 관아 건축으로서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아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예고를 받게 됐다”며 도민들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