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폐지·수능 2회실시·지역거점대학 육성·교육부 폐지 등 제시

제3지대 '새로운 물결'에서 대권에 도전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제3호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제3지대 '새로운 물결'에서 대권에 도전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제3호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제3지대 '새로운 물결'에서 대권에 도전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16일 "교육은 사회적 지위와 부를 대물림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며 공무원 개혁, 국가균형발전전략에 이어 3호 공약으로 '반드시 교육개혁-10년의 약속'을 발표했다.

김동연 전 부총리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교육은 개인의 삶에서 중요한 기회의 통로이지만 지금의 교육은 부모의 지위와 부를 세습하고,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통로로 전락하고 말았다"면서 ▲학생부종합전형 폐지 및 수시 단순화 ▲수능 2회 실시 뒤 고득점 반영 ▲지역거점대학 육성 ▲서울대 학부 지방 이전 ▲교육부 페지 후 국가교육위원회로 개편 등을 골자로 하는 공약을 발표했다.

김 전 부총리는 "선진국 중에서 대한민국처럼 서열 상위권 대학이 수도에 집중된 나라는 없다"며 "대학 서열화는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생들은 천편일률적인 잣대로 평가돼 한 줄 서기에 내몰렸다. 교실에서는 더이상 개성과 창의가 꽃피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며 "이제 교육은 완전히 바꿔야 한다.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는 교육개혁에 달려있다"고 힘줘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수시는 내신 중심으로 단순화하고, 수능은 2회 실시 뒤 고득점을 반영하다가 점차 자격화시험화하겠다. 국공립대에 일정 비율 추첨제를 도입하며, 사립대 입시는 자율화하겠다"면서 "입시제도를 바꿔 대학 진학의 문을 넓히겠다"고 약속했다.

또 "지역거점대학을 중심으로 주변 국립대학 통폐합을 추진하고 지역거점대학을 서울대 수준으로 육성하겠다"면서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대학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미래 수요에 맞도록 학과 구조조정 ▲전면적인 특성화 추진 ▲서울대 학부 지방 이전 ▲서울 소재 사립대 지방 이전시 인센티브 제공 ▲사립대 경상비 지원 점진적 축소하는 동시에 등록금·학과설치·정원 자율화 ▲경쟁력 있는 지방대 특성화 강소대학 육성 등을 공약했다.

김 전 부총리는 "초중등 교육은 시·도교육청으로 완전히 이전하고 대학은 자율화를 추진한다는 원칙하에서 교육부를 폐지하고 축소된 교육부 기능은 국가교육위원회에 이관하되 실질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권한과 책임을 가진 위원회로 만들고 위원회 임기는 대통령 임기보다 길게 해서 정치권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위원회는 위원회는 교육전문가뿐 아니라 미래 변화에 따라 어떤 교육과 인재가 필요한지 논의할 수 있는 산업계, 엔지니어, 교육혁신가, 교육수요자를 주축으로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우리 학생들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면서 "능력주의의 외피를 쓴 세습주의를 깨고 수저 색깔로 인생이 결정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이 희망이 되도록 하고 우리 사회의 역동성을 회복하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