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여수시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 열고 “비정규직노동자 집단해고 철회, 고용승계 보장” 요구

[전남=뉴스프리존] 강승호 기자= 남해화학의 집단 대량해고 사태와 관련, 비정규직 해고노동자 고용승계 쟁취를 위한 여수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9일 여수시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민족은행을 자처하는 농협과 농업인이 키운 남해화학은 지역사회를 배신하는 비정규직노동자 집단해고를 당장 철회하고 고용승계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비정규직 해고노동자 고용승계 쟁취를 위한 여수대책위원회가 9일 여수시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비정규직 해고노동자 고용승계 쟁취를 위한 여수대책위원회가 9일 여수시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남해화학의 비정규직노동자에 대한 집단해고 만행이 지역사회를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며 “2년 전 29명의 노동자를 대량해고하며 지역사회의 공분을 샀던 남해화학이 또다시 33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를 집단해고 했다는 소식에 분노를 금할 길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남해화학이 지역사회의 공존공생 가치를 부정하며, 33명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집단대량해고 학살의 대가로 10억의 이윤을 더 착취하려는 반노동자적, 반인간적, 반지역적 초대형 범죄행각을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남해화학은 더 이상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기를 포기하고, 오직 기업의 이윤만을 좇아 더 나빠질 것 없는 비정규직노동자들에게 살인에 해당하는 해고의 칼춤을 추는 망나니, 인간백정 집단이 됐다”고 성토했다.

대책위는 농협을 향해서도 “민족은행을 자처하는 농협은 끝없는 이윤창출의 강요를 통해 스스로 괴물이 됐다”꼬집으며 “농협과 남해화학은 더 늦기 전에 비정규직노동자들에 대한 집단해고를 철회하고, 전원고용을 승계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하루 아침에 밥줄을 끊긴 비정규직노동자들이 다시 현장에 출근하는 그날까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그들이 빼앗긴 생존권을 다시 찾을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더불어 “대한민국 최대 규모인 여수국가산단에서 최저가입찰제라는 망령을 없애버리고, 모든 입찰과정에서 포괄적 고용승계가 보장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