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후계농 45명, 일반후계농 14명 선발 영농정착지원금 지급

[전북=뉴스프리존] 주남진 기자=익산시는 농촌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후계농 육성에 적극 나선다.

익산시, 농촌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후계농 ‘육성’ (사진=익산시청)
익산시, 농촌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후계농 ‘육성’ (사진=익산시청)

시는 지난달 31일 청년후계농 41명, 전북형 청년후계농 4명을 선발해 영농정착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선발된 청년후계농은 독립경영기간에 따라 1년차 월 100만원, 2년차 90만원, 3년차 80만원의 영농정착지원금을 지원받아 농업경영비 및 생활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최대 3억원의 후계농 정책자금 융자를 이용하여 농지를 구입하거나 시설을 설치해 영농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농지은행 1순위 농지지원, 선도농가실습지원, 경영컨설팅 등을 종합 지원받는다.

전북형 청년후계농은 농식품부 청년후계농 영농정착지원사업의 연령제한으로 지원 제외대상이지만, 농촌현장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만40세 이상 만44세 이하 청년농업인에게 월 80만원씩 2년간 영농정착지원금을 지급한다.

한편 만18세 이상 만39세 이하 청년들의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위한 청년후계농 영농정착지원사업은 2018년부터 시행된 후, 첫 해 29명을 시작으로 계속 증가했다. 올해는 41명을 선발, 5년 동안 총 188명을 선발했다.

시 관계자는 “청년농업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청년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 및 영농기반 확보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젊고 유능한 인재를 농촌으로 유입시켜 농업인구 고령화를 완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달라지는 농업 경향에 맞춰 지원유형을 다양화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