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전영삼 산업은행 자본시장부문 부행장이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대우건설 매각 관련 기자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스프리존DB

[뉴스프리존=권성찬 기자] 대우건설의 새 주인으로 호반건설이 선정됐다.

31일 산업은행은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대우건설 매각 관련 이사회에서 호반건설을 대우건설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대우건설 예비입찰에는 지난해 11월 13일 13개 투자자가 참여했으며, 평가 기준을 충족한 3개 입찰적격자 중 호반건설이 유일하게 지난 19일 최종입찰에 참여했으며, 인수 조건은 호반건설이 매각 대상 지분(50.75%, 약 2억1100만주) 가운데 40%(약 1억6600만주)는 즉시 인수하고, 나머지 10.75%(약 4500만주)에 대해서는 2년 후 인수하는 조건이다.

이날 전영삼 산업은행 자본시장부문 부행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대우건설 새로운 주인 찾아주기, 매각목적 달성을 위해 호반건설이 적정하다는 게 이사회 판단"이라 밝히고, 분할인수 방식을 선택한 것에 대해 전 부행장은 "대우건설 매각을 추진하기로 할 때 분할 매각 부분은 이미 의결한 부분이며, 예비입찰서를 잠재투자자에 배포할 때도 관련 내용이 담겼다"고 말했다.

산은은 지난 2016년 10월 '산은 혁신안' 및 산은 이사회에서 대우건설 주식매각 추진을 결정했다가 그해 11월 대우건설 재무제표 의견 거절로 매각을 잠정보류, 지난해 상반기 흑자전환 확인 후 지난해 7월 매각자문사를 선정했다.

한편 헐값 매각 논란 관련해서는 전 산업은행 자본시장부문 부행장은 "당초 대우건설을 인수할 때의 3조2000억원에 대해 1조6000억원이 적어보이지만 현 주가를 감안하면 평균 주가 대비 입찰가액이 30% 프리미엄 붙은 가격인 만큼 헐값매각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산업은행은 다음달 정밀실사를, 4월에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하고 7월까지 매각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