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양대 축인 민생과 안보 뿌리째 흔들려 가히 참사 정권"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정부·여당을 향해 "집권세력 전체가 국정 책임을 망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 걱정이 태산이지만 정부·여당은 장군 멍군 식의 말폭탄으로 안보 무능을 감추고, 당권 싸움에만 정신이 팔려 있다. 비상한 위기의식도, 국민 고통에 대한 공감도 전혀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새해 초부터 대한민국이 국가적 위기에 직면했다"며 "주요 기업의 실적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고, 고물가·소비 위축, 또 제조업 부진이라고 하는 삼중고로 경기침체 속도가 아주 빨라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여기에 충격적인 안보 참사가 겹쳤다. 국가의 양대 축인 민생과 안보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가히 참사 정권이라고 할 만하다"고 힐난했다.

이 대표는 이날부터 시작하는 1월 임시국회와 관련해서는 "최악의 위기에 놓인 민생경제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고, 2022년에 멈춰 서 있는 일몰법 논의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특히 경계와 작전에 실패하고도 거짓말로 참사를 은폐하려 한 정권의 국기 파괴·국기 문란을 엄정하게 추궁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민생경제와 안보가 붕괴 직전인 상황을 방치하고 아무것도 하지 말자는 주장은 참으로 뻔뻔한 직무유기"라며 "정부·여당은 비상시국에 걸맞은 책임감으로 국민 삶을 챙기는 데 주력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태원 참사 청문회와 관련해서는 "유족들과 국민은 정권에게 진심으로 참회하고 사죄할 기회를 주었는데, 정부여당 누구도 반성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다"며 "특히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스스로 재난관리책임자임을 인정하고도, 참사 책임을 현장의 공무원들한테 떠넘기는 것에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책임은 통감하는데 책임은 질 수 없다, 이런 이야기나 마찬가지다. 국민은 이미 결론을 내렸는데 대통령만 외면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즉시 이상민 장관을 파면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국민의 뜻을 좇아 이상민 해임을 건의한 것에 대해서도 응분의 답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에 대해서는 "정부가 집권 8개월 만에 국민의 믿음을 저버리는 길로만 치닫고 있다. 국민과 국가의 불행"이라며 "거짓말로 국민을 속이고 권력으로 야당을 탄압한다고 해서 무능과 무책임이 가려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정기조를 전면적으로 쇄신하고, 대통령실과 내각을 개편해서 변화에 대한 의지를 행동으로 보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시중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고 한다. 이 정권이 ‘뻔대기 정권’같다, 뻔뻔하고 대책 없고 기가 막히다, 이런 이야기를 한다고 한다"며 "오죽하면 이런 이야기가 나올까 싶은데, 내로남불, 뻔뻔해져서는 안되고, 경제·안보, 모든 면에서 정말 대책이 없다.. 대책을 강구하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기가 막혀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