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농업 경쟁력 강화 위한 스마트농업에 올해 530억 원 투입
경남 농업 재도약 견인 위해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유치 도전
2026년까지 2371억 원 투입…‘살기 좋은 농촌’ 조성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경남도는 지난 31일 정책브리핑을 통해 올해의 경남농정을 ‘돌아오는 농촌과 미래가 있는 농업’으로 정책목표를 정하고 주요 신규시책에 대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최근 농촌인구의 급격한 감소 및 고령화로 농촌인력 부족이 심화되고 기후온난화와 소비트렌드 변화 등으로 농업·농촌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딸기농장 전경 ⓒ경남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딸기농장 전경 ⓒ경남도

아울러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농자재 수급불안과 가격급등, 농가 경영비 부담이 증가하는 등 급격히 변화하는 농업환경 상황에서 농민과 농촌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새로운 정책 발굴·추진이 긴요한 시기이다.

이에 경남도는 농업의 재도약과 부강한 농촌을 만들기 위해 ▲미래농업 경쟁력 강화 ▲경남농업 재도약 견인 ▲살기 좋은 농촌 조성 등을 추진방향으로 정하고 올해 스마트농업 22개 분야에 530억 원, 농촌공간정비사업에 2026년까지 2371억 원 등을 투입해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먼저, 지난해 12월에 개소한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미래 스마트농업 기술개발의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올해 49억 원의 운영비를 투입해 창업보육센터, 임대형스마트팜, 실증단지, 빅데이터센터 등의 활성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청년창업보육센터에는 18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52명을 선발 20개월간 스마트팜 전문교육을 실시해 스마트팜 청년창업농을 양성한다.

임대형스마트팜에는 청년농업인 12명을 매년 선발해 스마트팜을 저렴하게 임대해 최대 3년간 영농기술 축적과 창업자금을 마련하도록 지원한다.

실증단지에는 KF농업개발 등 9개 기업이 입주해 외산 의존도가 높은 기자재의 국산화를 위한 기술혁신과 신제품 개발을 지원한다.

빅데이터센터에는 도내 선도농가와 혁신밸리 내 온실의 작물·생육·환경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농업인들에게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함께 디지털 농업전환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스마트팜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농업인을 위해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을 조성한다. 지난해 정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사업비 200억 원을 확보해 사업 초기 과도한 투자비용으로 인해 스마트팜 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농업인에게 3년간 저렴한 비용으로 영농경험 기회와 창업비용을 마련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청년창업농이 지역에 손쉽게 정착할 수 있도록 15억 원을 투입해 소규모(5,000㎡) 스마트팜 신축과 영농 컨설팅을 제공하는 소규모 스마트팜 조성사업을 시행하여 경남도만의 스마트팜 창업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축산농가의 생산비 절감과 최적의 사양관리 등으로 미래 축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축산 보급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 국비 30% 보조에서 지방비 10%가 추가 보조되어 축산농가 경영부담을 덜어준다.

아울러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국가재난형 가축전염병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스마트방역 인프라를 구축해 최일선 축산농가 현장방역에 총력을 다하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축산관련 시설 출입차량 무선인식장치(GPS) 단말기 설치와 통신료를 지원하여 농장 내 차량 출입 상황을 상시 관리하고, 축산농장 CCTV 등 방역인프라 설치와 양돈농가 방역시설 등 4개 사업 81억 원을 투입한다.

또 1인 가구의 증가와 건강식품 소비 증가 등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라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가정간편식 제조·가공 인프라를 신규 구축하고, 기능성·항노화 건강식품 제조·가공시설 지원을 확대해 미래 농식품산업 시장에 적극 대응한다.

특히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농업에 생명공학기술이 접목된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유치에 도전한다. 4년간 총 261억 원 규모로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부지 내 그린바이오에 특화된 연구·제작용 장비·공간 등의 전문시설을 조성하여 농업 자원의 고부가가치화와 청년창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산물 온오프라인 직거래 유통 증가에 따라 생산자에게는 안정적인 소득을, 소비자에게는 신선한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직거래 지원에 전방위적으로 나선다.

또 경남도 자체 유통플랫폼인 e경남몰의 원스톱 쇼핑을 위해 시군 농축산물 입점 확대와 도내 농가의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도 지원한다.

도는 농촌소멸 및 지역불균형 문제 해소를 위해 유해시설의 정비·정주환경 등 농촌공간을 개선하는 농촌공간정비사업 정부 공모에 선정돼 지난해부터 5년간 진주시 명석면 등 13개 지역에 2371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농촌체험휴양마을의 농촌관광 활성화와 증가하는 기업의 워케이션 수요를 위해 기존 농촌체험휴양마을에 노후된 숙박시설, 회의실, 체험시설 등을 정비하는 ‘워케이션 농촌체험휴양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농촌체험휴양마을 조성사업은 이번 달까지 대상마을 신청을 받아 3월경 최종 10개소를 선정해 개소당 5000만 원, 총 5억 원을 지원해 하반기에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정연상 도 농정국장은 “돌아오는 농촌, 미래가 있는 농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스마트농업 예산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등 대내외 농업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라며 “올해 발굴한 신규시책을 알차게 추진해 경남의 농촌지역 구석구석이 활력이 넘치고 잘사는 농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