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대구미래 50년 핵심과제의 계획과 실행을 뒷받침할 '대구정책연구원'이 출범했다.

대구시는 1일 대구경북디자인센터(동구 동대구로)에서 대구정책연구원 설립 이사회 개최 및 현판 제막식을 가졌다.

대구시가 1일 대구경북디자인센터(동구 동대구로)에서 대구정책연구원 현판 제막식을 갖고 있다.(사진=대구시)
대구시가 1일 대구경북디자인센터(동구 동대구로)에서 대구정책연구원 현판 제막식을 갖고 있다.(사진=대구시)

이날 행사에는 홍준표 대구시장, 이만규 대구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박양호 초대 원장, 홍원화 경북대 총장, 신일희 계명대 총장, 국양 디지스트 총장, 대구정책연구원 직원 등 50여 명이 참석해 출범을 축하했다.

시는 지난해 대구경북연구원 임시이사회를 통해 대구경북연구원 분리가 확정된 이후 독자적인 연구원 설립을 위해 속도감 있게 실무절차를 추진해 왔다.

시는 통합신공항 건설, 5대 신산업 육성, 군위군 대구편입 등 산적한 시정현안 해결과 연구 공백 방지를 위한 시급성과 필요성이 절실해 대구정책연구원의 출범을 앞당기게 됐다.

아울러 그간의 대구경북연구원의 연구 실적은 이론에 그치고 현장에 반영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정책'을 만들어 가는데 중점을 두기 위해 대구정책연구원을 설립하게 됐다.

이에 따라 전국 최초로 정책 수립 및 집행 분야에 경험 많은 유능한 공무원이 연구원에서 정책개발과 연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을 신설함으로써, 현장 행정에 숙련된 공무원과 이론에 정통한 연구원 간 실질적 협업을 통해 현실과 이론이 어우러진 우수한 정책 발굴과 연구과제를 수행할 계획이다.

앞으로 대구정책연구원은 대구미래 50년 핵심과제의 계획과 실행을 뒷받침할 지역에 특화된 싱크탱크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며, 실제 현실에 적용 가능한 정책을 모색하고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박양호 초대 원장은 "작지만 연구역량이 강한 정책연구원으로 조기 정착하기 위해 직원들의 연구역량을 최대한 이끌어 내고 현장 중심의 연구로 지역실정에 맞는 정책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올해는 대구굴기(大邱崛起)의 원년으로 대구 미래 50년을 힘차게 준비하는 시점으로 대구정책연구원이 지역의 핵심 싱크탱크로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대구의 영광과 번영을 재현하는데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