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오는 16일 이사회 개최...서울에서 포항으로 소재지 변경 정관 심의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포스코가 지난달 3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포항시, 포항시의회,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와 합의한 포스코홀딩스(지주사) 소재지 포항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오는 16일 열리는 포스코홀딩스 이사회에 지역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포스코 포항 본사 전경.(사진=포스코)
포스코 포항 본사 전경.(사진=포스코)

이사회에서 소재지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변경하는 정관이 심의돼 통과되면 주총에서의 최종 의결도 낙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오는 3월 17일 개최될 ‘포스코홀딩스 정기 주주총회’에서 소재지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이전하는 정관 변경안을 상정해 주주 의결을 받을 예정이라고 최근 기자간담회를 통해 밝혔다.

이에 앞서 오는 16일 개최되는 이사회에서 포스코홀딩스 소재지 포항 이전 등의 주총 안건을 설명하고, 통과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포스코는 이사회에서 안건이 통과된다 하더라도 주주총회 상황을 예측할 수 없는 만큼 외국투자자나 국민연금 등 주요 주주를 상대로 적극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정관 변경안이 주총을 통과하면 포스코홀딩스 소재지는 서울에서 포항으로 바뀌게 돼 포스코와 포항시·사회단체 간 1년여 동안 지속된 갈등이 일단락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단체와 포항시, 지역민 모두가 주되게 요구한 것은 포스코홀딩스 소재지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변경하라는 것이었다.

지역연구단체인 포항사회네트워크의 한 관계자는 "포스코홀딩스 소재지가 포항으로 바뀌면 절반의 성공"이라면서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문제와 지역상생협력은 포스코와 포항을 대표하는 포항시·포항시의회가 계속 협의해 나가면 된다"고 지주사 소재지 변경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3월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서울로 했다가 포항 지역사회와 정치권의 거센 반발을 산 바 있다.

포스코홀딩스 소재지 포항 이전을 요구하며 포항시 전역에 내 걸렸던  현수막.(사진=장상휘 기자)
포스코홀딩스 소재지 포항 이전을 요구하며 포항시 전역에 내 걸렸던 현수막.(사진=장상휘 기자)

포항지역 사회·관변단체들로 구성된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서울 상경 시위와 집회는 물론 포항시내 전역을 덮을 만큼 지주사 서울 이전 반대 현수막을 게재해 지역사회가 1년 동안 몸살을 앓았다.

이 단체는 '포스코 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로 명칭을 바꾸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