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기자 하비에르 가르시아는 본인이 쓴 '중국, 위협인가 희망인가'라는 책에서 "서구 주류 미디어와 일부 정부·정치인들이 중국의 부상이 세계에 위협이 되며 특히 서구권에 심각한 위협이라고 협박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가르시아는 최근 신화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서구 주류 미디어와 일부 정부·정치인들의 말은 모두 터무니없는 날조"라며 "수천 년 동안 중국은 평화를 숭상한 국가였고 어느 나라도 정복하려 한 적이 없으며 타국에 중국의 생각을 강요하지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미국·서구 세력의 '여론전' 폭로

가르시아는 "미국이 글로벌 패권을 잡고 있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미국은 문어발처럼 손을 뻗으며 경제·무역·과학기술·정치·보건·미디어·정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국을 공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등지의 안정을 해치고 분열 세력을 지지하며 군사적 우위를 이용해 중국을 위협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가르시아는 스페인어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통신사인 EFE통신에서 20여 년간 근무했으며 팔레스타인·베네수엘라·독일·중국 등지에서 상주했다. 그는 '중국 위협론'이란 중국의 '화평굴기(和平崛起)'를 억제하려는 미국 정부의 음모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자료사진/신화통신
자료사진=신화통신

'중국, 위협인가 희망인가'에서 가르시아는 서구 미디어의 여론전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서구 미디어가 ▷부유한 중국 기업가를 그냥 '기업가'가 아닌 '독과점 기업가' ▷중국이 부정부패를 저지른 관리를 '해임'한 것이 아닌 '숙청'한 것 ▷중국의 대외투자는 '투자'가 아닌 '채무의 함정'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추적은 '역학조사'가 아닌 '감시' ▷중국의 일부 도시 봉쇄를 '방역 지침'이 아닌 '인권 침해'라는 등 부정적인 프레임을 씌웠다고 전했다.

그는 "미국 미디어가 씌운 프레임에 다른 서구 미디어가 사로잡혀 매일 수백, 수천 개의 언론에서 수십 개의 유사한 중국 관련 뉴스가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직접 경험한 다양하고 매력적인 중국

EFE통신은 2018년 가르시아를 중국에 파견했다. 가르시아는 중국을 가까이에서 볼 기회가 생겼다. 그는 서구 미디어가 조작한 중국이 아닌 진짜 중국을 마주하게 됐다. 그는 ▷빈곤 퇴치 ▷생태 보호 ▷에너지 절약 및 탄소 배출 저감 ▷공동 부유 ▷과학기술 혁신 등 분야에서 중국이 이룬 성과에 대해 극찬했다.

가르시아는 "중국에 가서 모든 편견을 버리고 열린 마음을 가진 채 중국을 객관적으로 관찰했다"며 "서구 미디어가 묘사하는 중국이 아닌 다양하고 매력적인 중국을 알게 돼 매우 놀랐다"고 전했다.

평범한 중국인의 얼굴에 넘쳐흐르는 행복한 기운에 가르시아는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 서구 미디어가 사실을 무시하고 고의로 중국을 흠집 내는 작태에 가르시아는 진절머리가 났다고 전했다. 2021년 9월 그는 트위터에 14개의 트윗을 연달아 올리며 '지긋지긋한 반중 정보전'이 내 저널리즘의 이상을 갉아먹었다며 30여 년의 저널리스트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가르시아는 서구 미디어가 언제나 '언론의 자유'를 부르짖지만 중국에 관해 보도할 때는 '중국에 무조건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서구 미디어들은 언제나 앵무새처럼 같은 말을 반복할 뿐이고 본인들이 짜놓은 각본대로 쇼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저널리스트 활동을 중단하면서 중국에 관한 책을 쓰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가르시아는 "쉽지 않은 일이었다"며 "서구 미디어들은 서구 사람들을 오도하고 중국이 이룬 성취를 가리는 등 중국 이미지를 훼손하는 데만 급급하다"고 전했다.

자료사진/신화통신

◇서구 미디어에 반격한 가르시아의 저서

가르시아는 '중국, 위협인가 희망인가'를 저술하기 위해 신장(新疆)·선전(深圳) 등지를 다니며 현장 조사 및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는 본인의 저서를 통해 중국이 전개한 빈곤 구제 및 퇴치 방법과 상응하는 효과를 자세히 소개하고, 중국이 빈곤 퇴치 사업을 통해 전 세계에 가져다준 희망과 용기를 밝혔다. 이어 빈부격차 해결, 지속 가능한 발전 실현 등 중국의 유익한 시도를 소개하고 중국 전통문화가 공동부유 등 이념상의 전승 및 확장을 탐구했다. 또 중국의 민주주의·인권·오염방지 등 관련 문제에 관한 서구 미디어의 잘못된 보도를 지적하고 중국이 실천에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지혜와 효율성에 감탄하는 등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가르시아는 코로나19의 바이러스 병원성이 약화된 후 중국 정부가 방역 정책을 최적화한 것은 생명 존중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그는 "어느 정부든 국민의 생명권을 우선적으로 보장해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중국의 방역 정책을 성공적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가르시아의 눈에는 중국이 위협이 아니라 오히려 희망으로 비췄다. 그는 "중국은 다원적 발전을 바라고 남에게 싫은 일을 강요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의 거침없는 굴기가 더욱 공정하고 평화로운 글로벌 신(新)질서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신화통신

가르시아는 일부 국가가 이른바 '중국 위협론'을 내세워 세계를 '신냉전'의 구렁텅이로 밀어 넣으려는 작태에 불만을 터뜨렸다. 그가 꿈꾸는 세계는 ▷모두가 평화롭게 살고 ▷모든 상품이 자유롭게 유통되며 ▷무기와 폭탄이 아닌 상품·지식·문화 교류가 활발히 이뤄지고 ▷한정된 자원이 소수의 부(富)가 되지 않고 모두의 복지를 늘리는 데 쓰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본인이 꿈꾸는 세계, 그것이 바로 중국이 추구하는 것"이라고 가르시아는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