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자어(수정란) 자원조성사업 완료

[경남=뉴스프리존]강맹순 기자= 거제시가 대구 어족자원 증강과 어업인 소득증대 기여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대구 자원조성사업’을 마무리했다.

거제시는 7일 올해 마지막 행사인 진해만해역에 대구 자어 1000만 마리를 방류했다.

거제시가 대구 어족자원 증강과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이수도 해역 일원에 대구 자어를 방류하고 있다.(사진=거제시)
거제시가 대구 어족자원 증강과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이수도 해역 일원에 대구 자어를 방류하고 있다.(사진=거제시)

시에 따르면 대구 주 산란 기간인 1월16일부터 2월15일까지 금어기로 지정돼 있으나 산란율을 높이고자 금어기 중 경남도에 포획∙채취금지 해제허가(1월16일∼31일)를 받아 대구친어 1561마리를 통해 수정란 13억700만알을 이수도 해역에 방류하며 대구의 자원 증강에 힘썼다.

대구는 매년 겨울철 남해안으로 회유해 오는 대표적인 한류성․회유성 어종으로 수온 1∼10℃에서 서식하며, 진해만 일대에서 산란을 마친 후 울릉도, 독도 등 동해의 깊은 바다로 이동해 여름을 나고 다시 겨울철에 남해안으로 돌아온다.

이번에 방류한 대구 어린 고기는 성장이 빨라 3∼5년 후 다시 진해만으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거제시와 유관기관∙단체의 노력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방류사업을 추진해, 대구 어족자원 증강과 어업인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했다.

노재평 수산과장은 “대구 자원을 잘 관리해 지속 이용 가능한 수산자원이 될 수 있도록 어업인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