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들어 지구촌 ‘최악의 강진’ 

지난 2월 6일, 새벽과 오후에 튀르키예(터키) 남동부 지역과 시리아 북서부 지역에서 7.8과 7.5의 규모의 강진이 연속 발생하였다. 튀르키예 대지진은 우리나라 전역에서도 충격이 측정될 정도로 위력이 엄청났다. 잠자던 시민들을 급습하여 수많은 사람이 숨지고 건물 잔해에 순식간에 매몰되었다. 설상가상으로 튀르키예의 시리아 난민 다수는 강진의 진앙 근처에 거주하고 있어 피해가 막심했다. 

한국 긴급구호대, 11일 튀르키예서 생존자 2명 추가 구조
한국 긴급구호대, 11일 튀르키예서 생존자 2명 추가 구조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누적 사망자 수는 지난 2월 9일, 2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전해진다. 두 국가를 합친 사망자는 2만296명에 달한다. 이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사망자 수(1만8천500명)를 훌쩍 넘어선 수치다. 현지 전문가들은 최대 20만 명의 시민이 생사가 불투명한 건물 잔해에 갇혀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 인명 피해의 규모는 가늠조차 불가능하다.

사진: 튀르키예 강진으로 옆나라 시리아 접경도 폐허가 되면서 국제사회 구호가 시작됐지만 턱없이 미미한 실정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리아 현 정권이 국제사회 제재를 받는 상황에서 이번 지진이 덮친 서북부의 반군 장악 지역은 마지막 생명줄이던 육로마저 끊기는 바람에 사실상 고립무원이 된 실정이기 때문이다.
사진: 튀르키예 강진으로 옆나라 시리아 접경도 폐허가 되면서 국제사회 구호가 시작됐지만 턱없이 미미한 실정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리아 현 정권이 국제사회 제재를 받는 상황에서 이번 지진이 덮친 서북부의 반군 장악 지역은 마지막 생명줄이던 육로마저 끊기는 바람에 사실상 고립무원이 된 실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지진은 튀르키예 10개 주에 걸쳐 광범위한 피해를 낳았다. 건물 6천444채가 무너지면서, 거주공간을 상실한 생존자들도 ‘물과 식량, 위생’ 등 극한의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더욱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으로 전 세계 95개국과 16개 국제단체가 지원을 약속한 튀르키예와 달리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는 시리아는 상당수 국가로부터 직접 원조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

이런 비극적 참상을 불러온 대규모 인명피해는 어느 특정 국가에만 국한되는 것일까? 21세기 접어들어 지구촌 곳곳에서 팬데믹 역병과 기후재앙에 이어 인류생존을 심대하게 위협하는 최대 복병으로 수면으로 급부상중이지만, 대책마련은 매우 한정적이어서 그 심각성은 핵폭탄급 위력에 비할 바 아니다.

● 세계 곳곳에서 ‘절규의 아우성’ 

지난 2000년 이후 사상 최악의 지진은 2010년 1월 카리브 해의 아이티에서 발생한 규모 7.0의 지진이다. 수도 포르토프랭스(Pòtoprens)를 강타하면서 최소 22만 명 이상이 숨졌고 건물 8만여 채가 한 순간에 허공으로 사라졌다.

2004년 동남아시아에서 발생한 지진과 쓰나미도 역대급 참사로 기록되었다. 인도네시아 해저에서 발생한 규모 9.1의 기록적 강진이 최대 30m에 이르는 거대 쓰나미가 수마트라(Sumatra) 해안과 인도양 연안을 덮치며 인도네시아와 스리랑카 등 동남아에서 23만 명이 숨지거나 실종됐다. 2008년 중국 쓰촨성에서 촉발한 규모 8.0의 지진도 엄청난 인명 피해를 초래했다. 8만7천여 명이 숨지거나 실종됐고 37만 명 넘게 다쳤다. 

2005년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동북쪽에서 발생한 규모 7.6의 강진은 7만3천명의 인명을 강탈했다. 2011년 3월 일본 동북부 태평양 연안에서 발생한 규모 9.0의 동일본 대지진 역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 큰 충격을 불러왔다. 2만 명에 가까운 사망자에 후쿠시마 원전 폭발로 방사성 물질이 대거 유출되는 원전 참사는 현재까지 진행형이다.

그렇다면 우리 대한민국은 지진에서 청정 안전지대일까? 진실은 정반대를 선명하게 향하고 있다. 2021년 12월 14일 제주 서귀포시 인근 바다에서 가장 강력한 규모 4.9의 지진이 발생했다. 2011년 이후 규모 4.0 이상의 지진 실상을 동일지역을 제외하고 살펴보아도 단번에 심각성이 간단히 않음을 알 수 있다.  

▲ 2011년 6월 17일 인천 백령도 동남동쪽 13km 해역, 규모 4.0 ▲ 2013년 4월 21일 전남 신안군 흑산면 북서쪽 101km 해역, 규모 4.9 ▲ 2013년 5월 18일 인천 백령도 남쪽 31km 해역, 규모 4.9 ▲ 2013년 9월 11일 전남 신안군 가거도 남남동쪽 60km 해역, 규모 4.0 ▲ 2014년 4월 1일 충남 태안군 서격렬비도 서북서쪽 100km 해역, 규모 5.1 ▲ 2016년 7월 5일 울산 동구 동쪽 52km 해역, 규모 5.0 ▲ 2016년 9월 12일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8.7km 지역, 규모 5.8 ▲ 2021년 8월 21일 전북 군산시 어청도 서남서쪽 124km 해역, 규모 4.0

● 우리에게 직간접 피해 ‘일본이 위험’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이웃국 일본은 우리에게 어떤 직간접 피해를 수반하고 있는지 필히 실증적으로 고찰할 필요성을 절감한다. 추후 지질 기상학자들과 연구진들은 2011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이 재현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경고한다.

이번 튀르키예 강진으로 옆나라 시리아 접경도 폐허가 되면서 지진으로 인한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누적 사망자 수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규모를 넘어섰다. 22만 명이 사망한 2010년 아이티 지진 등에 이어 최근 20년간 6번째 최악의 지진으로 기록되고 있다. 부상자도 두 나라를 합쳐 약 8만 명에 달한다.현지 전문가들은 최대 20만 명이 여전히 무너진 건물 잔해에 갇혀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어 사상자는 훨씬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됩니다.
이번 튀르키예 강진으로 옆나라 시리아 접경도 폐허가 되면서 지진으로 인한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누적 사망자 수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규모를 넘어섰다. 22만 명이 사망한 2010년 아이티 지진 등에 이어 최근 20년간 6번째 최악의 지진으로 기록되고 있다. 부상자도 두 나라를 합쳐 약 8만 명에 달한다.현지 전문가들은 최대 20만 명이 여전히 무너진 건물 잔해에 갇혀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어 사상자는 훨씬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됩니다.

일본 본토의 남쪽 해안인 ‘난카이 해구(南海トラフ)’, 이곳에서 30년 안에 규모 8에서 9 사이의 대지진이 일어날 확률이 70% 이상이라고 경고한다. 일본 정부가 예측한 최대 사망자는 32만 명이다. 일본에서는 또 하나의 무서운 폭탄이 도쿄 등 수도권을 정조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규모 7 이상의 강진이 30년 안에 도쿄를 강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도쿄만 남쪽의 ‘사가미 해곡(Sagami Trough)’ 이다. 이곳은 유라시아판과 태평양판, 필리핀판과 북미판이 충돌하고 있는 곳이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환태평양조산대나 튀르키예, 중국 쪽 같은 판과 판 경계에 있는 지역보다는 안전한 게 사실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 자꾸 지진이 일어나는 부분들을 유심히 주목해야 한다. 한국에 가장 크고 강한 압력을 준 게 동일본 대지진이다.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충격이 여파가 ‘경주와 포항 지진’이다. 특히 수도권도 예외가 아니다. 과거 조선 시대나 또는 6.25 전쟁 당시에 규모 6 또는 7 정도로 추정되는 강진이 일어난 기록이 분명 확인된다.

사실, 영남지방 쪽으로 굉장히 많은 단층대가 발달해있다. 예상외로 큰 단층대들이 군데군데 발견된다. 그런데 이 단층들이 정말 움직이는 단층인지, 이른바 활성단층인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정밀성이 확보되지 않은 실정이다. 

● 최우선 우리의 대책은 ‘내진설계’

만일 우리 대한민국에 지진이 엄습하면, 그래도 인명피해와 재산손실을 극소화 시킬수 있는 최대의 방책은 내진설계(耐震設計) 이다. 지진발생이 대형인명피해 등 참사로 이어지는 가장 큰 원인은 건축물 붕괴이기 때문이다. 

역대 주요 지진 사망자 추이
역대 주요 지진 사망자 추이

내진설계는 구조 공학적 시각에서 강한 지반 운동에 견딜 수 있는 건물을 설계하고 건축하는 것을 말한다. 즉, 지진에 견딜 수 있는 구조물의 내구성을 뜻한다. 전문가들은 단순히 법만 손실한다고 해서 내진 설계가 강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미 우리나라는 1988년부터 내진설계기준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지만 사실상 관리감독이 불가능한 상태다.

또한 정부는 2013년 8월부터 ‘지방세특례제한법’에 따라 과거 내진설계 의무대상이 아니었던 민간 건축물이 내진성능을 확보하면, 취득세와 재산세를 감면해주고 있다. 
신축이나 증축을 하는 경우 취득세의 10%를 경감하고 5년간은 그 건축물의 재산세 10%를 경감한다. 또 기둥·내력벽 등의 구조나 외부 형태를 변경하는 대수선을 완료하면, 취득세와 재산세를 5년간 50% 감면해준다. 하지만 추진 실적은 미미하다. 

아예 중앙정부가 지방자치단체가 민간소유 노후 건축물이나 민간소유 건축물 중 내진 설계가 필요한 건물을 선별하여 공사를 강행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진위험지도’의 혁신 모델 정립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지진에 대한 안전 대책은  경제적 뒷받침도 수반되어야 하지만, 무엇보다 그 대상 지역의 여러 다양한 고유 환경들을 잘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체계적 대비를 해야만 동일한 재원 투자 조건에서도 발생 가능한 지진피해를 더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즉 한반도에서의 지진발생 정도에 관한 지극히 일반적 정량화의 모체인 ‘지진위험지도’가 계속하여 축적되고 계량되어야 한다. 한반도 전역의 활성단층 정밀조사, 정밀 지진관측 시스템 확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또한, 지진이 발생해 깊은 지하 암반 내에서 전파되는 현상과 관련해 한반도와 주변 해역의 지각 및 상부 맨틀의 특성을 보다 명확하고 정밀하게 규명해야만 실제 지진 관측과 분석에서의 신뢰성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현재까지 아직 정량적 자료가 충분히 확보된 계기지진 피해 기록이 부족한 실정이므로, 국내 고유조건에서의 다양한 지진 가능 조건들에 대한 시뮬레이션 및 평가 그리고 대상 시설물별 지진계측 시스템 보완 및 활용을 통해 ‘비상대처계획’(EAP, Emergency Action Plan)의 필사적으로 혁신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한반도 지각에서 추후 발생 가능한 최대 지진은 규모 7 내외로 추정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