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검찰도 아니고 대통령 부인에 개인 변호인단도 아냐"
"檢 이재명 영장청구 운운, 金여사 봐주기 수사 비판 여론 물타기"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대통령실이 대통령 부인 개인 비리 의혹에 대해 일일이 대응하는 것 자체가 이례적"이라고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2023.02.15)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2023.02.15)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이) '아무말도 안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난다'며 입막음하고 다니기 바쁘더니 정작 김 여사 방탄을 위해서는 하루가 멀다하고 입장을 내놓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제 겨우 1심이 끝난 사건을 대통령실이 무죄로 셀프 확정하고, 공판기록은 물론 수사기록까지 꼼꼼히 들여다본듯 주장하는 것도 대단히 부적절하다"며 "이러려고 대통령실을 온통 검사로 채운것이냐"고 말을 세웠다.

이어 "대통령실은 검찰도 아니고 대통령 부인의 개인 변호인단도 아니다"라며 "대통령실이 아무리 덮으려 해도 재판부의 판결까지 바꿀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런데도 윤석열 검찰은 대통령실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충실하려고 항소조차 하지 않는다. 과연 김 여사가 그냥 일반 국민이었다 해도 이런 1심 판결에 대해 그냥 넘어갈 수 있겠느냐"라며 "지금 윤석열 검찰을 누가 믿을 수 있나. 공정은 이미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실까지 전면에 나서 법원 판결을 호도하는데, 1심에서도 부실에 부실을 더했던  검찰이 수사를 제대로 할리 만무하다"라며 "민주당은 김 여사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국민특검을 꼭 관철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정의당도 윤석열 검찰 수사를 더는 기대하지 말고, 김 여사 특검에 조속히 동참하길 바란다"며 "압도적 국민의 뜻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50억 클럽과 김 여사 부실 수사로 국민의 지탄이 커지자 검찰이 다급해진 모양"이라며 "급기야 제1 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얘기를 흘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는 이미 세 번이나 소환에 당당히 임했다"며 "검찰이 이미 기소 방침을 정해놓고, 선 부정적 이미지와 여론을 키우기 위해 소환한 것임을 알고도 의연하게 출석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작은 회사나 조직의 대표일지라도 범법 사실이 명확하거나 중대하지 않으면 체포·구속하지 않는다"며 "그런데 검찰이 전방위적으로 다루는 이 대표 관련 사건들에서 불법의 증거가 하나라도 나온 게 있느냐. 아니면 대선의 유력 후보를 지냈고 원내 제1당의 현직 대표가 도주하거나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있기라도 한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대선의 치열한 경쟁 후보였고 대통령과 검찰, 집권 세력에 밉보인 이 대표를 어떤 식으로건 제거해 국민과 갈라치고 민주당을 분열시키려는 정략적 목적이 아니라면, 이렇게까지 부당하고 무도한 기획 수사에 이어 너무나 억지스러운 체포·구속까지 검토하고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의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 운운은 '50억 클럽'과 김건희 여사 의혹 봐주기 수사로 여론이 들끓자 대놓고 물타기 하겠다는 속셈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윤석열 정치검찰의 상식에 입각한 맹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