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스프리존]박용 기자= 대구 달서구는 이달부터 대구 지역 최초로 납세자 편의 증진과 소액 미환급금 조기 환급을 위해 '카카오톡 채널 지방세 환급금 신청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대구 달서구청 전경(사진=대구 달서구)
대구 달서구청 전경.(사진=대구 달서구)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 이전․폐차, 취득세 신고납부 후 감면신청, 국세의 경정, 법령의 개정, 이중납부 등 다양한 사유로 발생한다.

소액환급금의 경우 대부분 납세자의 무관심과 환급 신청의 번거러움 등으로 신청률이 낮은 편이다.

이에 달서구는 주민들이 간편하게 지방세를 환급받을 수 있게 이용률이 높은 카카오어플로 환급 신청 서비스를 실시한다.

신청 방법은 카카오톡 검색창에 '달서구지방세환급' 카카오톡 채널을 검색해 친구추가 후 안내하는 방법대로 환급정보를 입력하면, 구청 담당자가 실시간 접수 및 처리한다. 

직접 전화 또는 구청에 방문하지 않고 손쉽게 환급금 신청할 수 있어 시행중인 '지방세환급금 문자신청서비스'와 함께 납세자 편의를 증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한 환급금 신청 서비스는 소액환급금까지 쉽게 신청이 가능하고 모바일 사용에 익숙한 젊은 층의 수요를 반영한 세정서비스로 납세자의 권익보호 및 우편요금 등 행정비용 절감 효과까지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