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뉴스프리존]이진영 기자= 국민의힘 홍문표 국회의원 주최로 31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합리적 가축전염병 방안 마련을 위한 ‘가축질병 방역정책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홍문표 국회의원 주최로 31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합리적 가축전염병 방안 마련을 위한 ‘가축질병 방역정책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가 성황리에 개최됐다.(사진= 홍문포 의원실)
홍문표 국회의원 주최로 31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합리적 가축전염병 방안 마련을 위한 ‘가축질병 방역정책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가 성황리에 개최됐다.(사진= 홍문포 의원실)

이날 토론회는 가축질병방역정책포럼·동물보건의료정책포럼이 주관하고 대한수의사회·축산관련단체협의회가 후원했으며 축산·가축방역 전문가, 수의사 등이 모여 국가 방역체계의 문제의식에 대해 공감하고, 합리적인 가축방역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주최자인 홍문표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2000년 이후 국내 축산업은 반복되는 국가 재난형 악성 가축전염병의 유입과 확산으로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축산업 붕괴의 위기에 처해있지만 주요 가축 질병 관리 정책은 우선순위에 밀려나 소홀히 취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적으로 성장한 한국축산업이 국가 경쟁력을 갖추고 소비자에게도 신뢰받을 수 있는 생존전략 및 방역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토론회 개최배경을 설명했다.

송창선 건국대학교 수의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 된 토론회는 첫 번째 주제발표자로 유종철 한국가축방역위생관리협회 회장이 나와 ‘겨울철 국가 거점 방역시설 문제점 및 개선방안 논의’라는 주제로 발표를 나서 거점 소독 시설의 운영 개선 방향, 방역 위생 정책의 개선방향 등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이영주 경북대학교 수의대 교수는 “가금 살모넬라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국내 종계장 환경모니터링 시범실시에 따른 농장 환경내 오염율 조사와 산란계 농장의 미생물 검사에 대한 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가축질병 분류 및 진단체계 개선’이란 주제로 세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재홍 동물보건의료정책연구원 원장은 “가축전염병 분류체계 및 정의 개선 및 농장종물에 대한 축주의 자가진료 및 치료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마련된 종합토론에서도 열띤 논의가 이어졌는데, 이동식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과장은 “축산농가·계열화사업자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민간 자원을 협업·활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정부 입장을 피력했다.

우연철 대한수의사회 사무총장은 “농장동물의 동물의료체계를 훼손하는 행위들의 만연으로 축산물의 안전성 보장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으며 한만혁 대한산란계협회 정책위원장은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방역정책 제도 개선사항’에 대해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구경본 대한한돈협회 부회장은 “축산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방역 정책의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으며 이어 송치용 한국가슴수의사회 회장은 “농장 중심의 자율방역을 통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전환하려면 여기에는 민간 전문가 즉 가금수의사의 역할이 크게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홍문표  국민의힘 국회의원 (사진=홍문표 의원실)
홍문표 국민의힘 국회의원 (사진=홍문표 의원실)

홍문표의원은 마무리발언을 통해 “오늘 토론회가 가축질병 예방의 모든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는 충분하지 않겠지만 정부와 농가 간에 소통을 통해 현명한 대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국회 차원에서도 합리적 가축 전염병 방안 마련을 위한 지원대책을 적극적으로 챙기겠다며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고견들을 놓치지 않고 함께 고민해 축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