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새 원내대표에 TV토론 수용 압박…"재표결 양심·소신대로 결단하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정부 여당이 내놓은 양곡관리법 후속 대책에 대해 "거부권 행사를 모면하기 위한 빈 깡통 꼼수정책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로드맵은커녕 구체적인 재정 투입 계획도 없고 쌀 수급 안정 대책도 기존 대책과 차이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 여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자 어제 부랴부랴 뒷북 대책을 발표했다"며 "있던 소 내쫓고 외양간 고친 격"이라고 직격했다.

그는 "민주당이 양곡법에서 강조한 ‘사전적 쌀 생산량 조정’, 즉 논 타작물 재배 지원을 일부 수용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면서 "농업직불제 5조원 확대는 이미 윤 대통령이 발표했던 대선공약으로, 작년 말 공약 로드맵 발표를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농업 발전방안이라고 강조만 하면 뭐하나"라며 "최소한의 농가 소득을 보장하기 위한 시장 격리 의무화는 대놓고 거부하면서, 이를 보완할 대안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가 통과시킨 양곡관리법에 대해 "입법을 통한 적극적 사전 생산 조정으로 쌀 의무매입 예산은 대폭 줄이고 다른 중요 곡물들의 자급률은 크게 높이자는 것이 핵심 골자"라며 "즉 국가적으로는 재정의 낭비를 막으면서도 식량 자급화를 촉진할 수 있고, 농민들에게는 타 작물 재배에 소득을 보전해주면서도 쌀값은 안정시킬 수 있는 일석사조의 장치를 만드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하지만 한덕수 총리는 대정부질문에서 ‘무조건 쌀을 강제 매수하면 예산이 많이 든다’는 억지 주장을 반복했다"며 "법 취지를 왜곡해 오로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만 뒷받침하려 들 뿐"이라고 힐난했다.

또 "한 총리는 국회를 최종 통과한 수정안까지 연구소가 분석했다고 주장했지만, 원안 분석마저 16일 만에 급조했던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수정안에 대한 검토 자료를 제출한 일은 없다"며 "
추가적 분석이 아닌 ‘답정너’식 주장일 뿐 검증되지 않은 일방적 보고서에 불과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힘이 새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것을 언급하며 "어제 제가 제안했던 식량 자급과 쌀값 안정을 위한 ‘TV 공개토론’ 수용을 거듭 요청한다"고 압박했다.

아울러 "민생을 위한 더 빠른 길은 국회가 의결한 쌀값정상화법을 지금이라도 수용하는 것"이라며 "국민의힘 의원들이 진정 농업의 미래와 농민의 삶을 걱정한다면 13일 본회의 재표결에서 양심과 소신대로 결단해달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