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최광열 기자= 경남농협이 30일 함양군조합공동사업법인을 방문, 공공형 계절 근로사업을 통해 입국한 함양군 외국인 계절 근로자에게 생필품을 전달했다.

30일 함양군 외국인 계절 근로자 생필품 전달식 모습.(사진=경남농협)
30일 함양군 외국인 계절 근로자 생필품 전달식 모습.(사진=경남농협)

이번 생필품 지원은 농촌 인력난 해소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외국인 계절 근로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취지로 이뤄졌다.

전달식에는 김주양 경남농협 본부장, 최윤만 함양군지부장, 정영재 함양군조공법인 대표, 외국인 근로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외국인근로자 누엔 티 텀 씨는 “이렇게 생필품을 전달받으니 마음이 따뜻해진다”며 “입국초기 언어, 생활환경 등으로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금은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주양 본부장은 “멀리 타국에서 입국하신 외국인 근로자분들께 고맙고 감사한 마음이며, 공공형 계절 근로 사업을 통해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분들로 인해 영농철 일손이 부족한 소규모∙영세 농가에 큰 도움이 된다”며 “경남농협은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더 많은 지역에서 공공형 계절 근로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공형 계절 근로사업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농협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정부는 예산지원과 사업을 총괄하고, 지자체는 근로자 송출국과 업무협약을 맺고 입국을 관리하며, 농협이 근로자 계약∙운용∙파견을 담당한다.

특히 이를 통해 기존에 농가가 직접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했던 기존 제도와 달리 지자체와 농협이 협력해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한 후 하루단위로 농가에 인력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농가의 부담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