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및 영문, 응용디자인 및 상품디자인 개발
대한민국 4대 관광거점도시 상징적 이미지 담아

[전남=뉴스프리존] 조완동 기자= 목포시는 대한민국 4대 관광 거점도시의 정체성과 상징적 이미지를 담은 목포 관광브랜드 디자인(BI)을 ‘목포랑’으로 확정 짓고 이를 바탕으로 응용디자인과 상품디자인을 구축했다.

목포시가 관광브랜드 디자인(BI0 목포랑(국문 표기)확정됐다.(사진=목포시)
목포시가 관광브랜드 디자인(BI0 목포랑(국문 표기)확정됐다.(사진=목포시)

목포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 거점도시로 선정되면서 시를 대표하는 브랜드 및 다양한 관광기념품을 개발하기 위해 목포시 관광브랜드 디자인(BI)을 구축했다.

시는 그동안 국내·외 관광트렌드와 콘텐츠․역사․장소․사람 등 지역환경을 분석하고, 목포만의 관광BI에 대해 학계․관광업계 종사자·전문가·MZ세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 ‘목포랑’, ‘아따 목포’, ‘와! 목포’ ‘목포랑께‘ ’ok목포’ 등 5개 디자인(안)을 도출했고, 지난 1월 전 국민을 대상으로 디자인(BI)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1만4402명이 참여해 ‘목포랑’ 32.2%, ‘목포랑께‘ 21.4% ‘아따 목포’ 21.2%, ’ok목포 13%, ‘와! 목포’ 11.6% 순으로 선호도를 보여 가장 높은 ‘목포랑’을 최종 BI로 확정하게 됐다.

이에 ‘목포랑’을 토대로 국문 및 영문 두가지 버전을 개발했으며, 국문 표기 ‘목포랑’은 목포와 랑을 컬러로 구분하면서 감동과 낭만을 표현하는 하트 모티브를 결합했다.

또 영문 표기 ‘Romantic Port MOKPO’는 끝부분이 돌출된 형태인 서체와 주황색 계열로 표현함으로써 컬러의 대비감을 통해 눈에 띌 수 있게 했다.

목포시 관광브랜드 디자인 목포 영문형
목포시 관광브랜드 디자인 확정 목포 영문형 표기.(사진=목포시)

시는 도시브랜드인 ‘낭만항구 목포’와 이번에 제작된 관광브랜드 ‘목포랑’을 연계하면서 브랜드 론칭 홍보 행사를 개최하고, 각종 홍보물과 관광기념품 등에 다양하게 활용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 거점도시 목포’ 브랜드 인지도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목포시 관계자는 “‘목포랑’은 지역명을 쉽게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도시브랜드인 ‘낭만항구 목포’와 연계해 관광 거점도시 목포를 홍보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