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15일, 30일 정기 교육으로 온새미로 농법 저변 확대 노력

[경남=뉴스프리존]이재화 기자= 진주시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친환경농업 활성화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최근 농업기술센터에서 온새미로 농법에 대해 교육을 실시했다.

온새미로 농법 교육 장면.(사진=진주시)
온새미로 농법 교육 장면.(사진=진주시)

온새미로 농법에 관심 있는 농가 30여 명을 대상으로 온새미로 농법용 탄화물 사용 방법, 효과, 보관 방법 및 약해 대처 방법 등의 내용을 교육했다.

진주시의 특화된 온새미로 농법의 의미는 ‘자연 그대로, 언제나 변함없이’라는 순우리말로 농약이나 화학비료 대신 산야초나 잔여 농산물을 가공하여 추출된 탄화물을 작물에 살포하여 병해충 억제, 고품질 기능성 농산물을 생산하는 친환경 농법이다.

최근 온새미로 농법으로 생산한 식물성 오메가-3가 함유된 특허받은 기능성 쌀이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수출하는 등 온새미로 농법을 사용한 농산물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시는 온새미로 농법의 활성화를 위해 사업비 2억 1000만 원을 들여 온새미로 농법을 실천하는 53개 농가에 탄화물 재료, 포장재, 성분 검사 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농업기술센터에서 매월 15일과 30일에 온새미로 농법에 관한 교육과 애로사항을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하는 등 온새미로 농법을 장려하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앞으로 온새미로 농법에 관한 지속적인 교육과 지원을 통해 진주시의 특화된 온새미로 농산물을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