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두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 방문해 운영 경험 등 청취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2027 충청권 세계하계대학경기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2023 청두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를 찾았다.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2027 충청권 세계하계대학경기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2023 청두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를 찾았다.(사진=충남도청)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2027 충청권 세계하계대학경기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2023 청두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를 찾았다.(사진=충남도청)

중국 순방 4일차인 30일 청두대학교 내 청두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를 방문한 김 지사는 현장 시찰 및 조직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선수촌과 경기장 조성 및 그동안 대회 준비과정 등을 벤치마킹했다.

7월 28일부터 8월 8일까지 열리는 2023 청두세계대학경기대회는 에릭 생트롱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 사무총장이 “교통시스템, 시설, 식당, 정보센터 등이 역대 대회 중 최고”라고 평가할 정도로 조직위 운영 및 준비과정을 인정받은 대회이다.

이날 김 지사는 뚀우왠왠 선수촌 집행부촌장으로부터 선수촌 구성 및 운영 방식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숙소 등 각종 시설을 시찰하면서 충청권 대회에 도입 가능한 부분을 꼼꼼하게 살폈다.

선수촌 내 식당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식당 및 자원봉사자 운영방식 등에 대해, 숙소에서는 대회 종료 후 운영방안과 침구류 등 선수들의 안전과 직결된 부분에 큰 관심을 보였다.

뚀우왠왠 부촌장은 “자원봉사자는 대부분 학생이며, 원활한 대회 운영을 위해 철저한 훈련과정을 거쳐 배치됐다”며 “숙소는 대회 종료 후 다시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2027 충청권 세계하계대학경기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2023 청두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를 찾았다.(사진=충남도청)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2027 충청권 세계하계대학경기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2023 청두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를 찾았다.(사진=충남도청)

선수촌 시찰 후에는 대회 집행위원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충청권 대회의 성공을 위한 세부적인 논의를 이어갔다.

간담회에는 한이 집행위 부주석, 초우쇠펑 판공실 전직부주임, 황잰 보장부 전직부부장, 왕광량 대외연락부 전직부부장, 뚀우왠왠 부촌장, 왕한린 선수촌 경기장운영센터팀장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코로나19로 대회가 2년이나 늦춰지면서 준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릭 생트룽 사무총장으로부터 최고의 대회라는 평가를 들을 정도로 성공적으로 준비한 여러분들의 노력에 다시 한 번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어 “2027 충청권 대회는 4개 시도에서 공동 유치함에 따라 준비 과정에서 어려운 점들도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새로운 시설과 기반 구축, 대회 조직 운영을 위한 많은 노하우를 공유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이 부주석은 “정부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은 물론 스포츠 복권 발행 허가나 세무 혜택 등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며 “국영 및 민간 기업으로부터의 협찬 등 지원도 대회를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이어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청두시는 경기운영, 도시건설 및 홍보, 스포츠 등 관련 산업의 발전, 시민들에 대한 혜택 등 4개 부문에 큰 비중을 뒀다”며 “전세계에 청두시와 청두대학을 홍보하고, 대회 종료 후에는 경기장 등 시설을 시민에 개방해 체력단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대회 이후의 부분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조언했다.

올해로 자매결연 5주년을 맞는 도와 쓰촨성 간 끈끈한 관계도 재확인했다.

김 지사는 “청두대회 기간 도에서 관련 직원들을 파견해 조언도 듣고, 벤치마킹을 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며 “충남에서 직원들이 온다면 충분히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이 부주석은 “당연히 환영한다. 이미 충남에서 오는 직원들의 명단을 받았다”며 “제가 과거 청두시 산하 펑저우시 당서기장을 맡았을 때도 도와 교류를 한 경험이 있다. 도와 쓰촨성을 넘어 한국과 중국은 점점 밀접한 관계를 형성할 수밖에 없는 만큼 적극 지원하겠다”고 양 도시간 관계를 강조했다.

충남을 비롯해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으로 유치에 성공한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는 충청권이 사상 처음으로 유치에 성공한 국제종합경기대회이다.

국내에서 열린 세계대학경기대회로는 1997년 무주‧전주 동계유니버시아드, 2003년 대구 하계유니버시아드, 2015년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에 이어 네 번째이다.

현재 각종 체육, 의료, 숙박시설은 물론 충청권을 1시간에 주파할 수 있는 광역철도 등 교통 기반시설 구축을 추진 중이다.

2027년 8월 중 12일간 4개 시도 30개 경기장에서 진행되는 이번 대회에는 150개국에서 1만 5000여 명(선수 1만여 명, 임원·미디어 5000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참가 선수들은 양궁, 기계체조, 육상 등 15개 필수종목과 축구, 조정, 비치발리볼 3개 선택종목에서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