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선언 추진했다고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하면
남북간 북미간 합 통째 부정하고 범죄로 몰겠다는 것”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반국가 세력’ 언급에 대해 "폭력적 언동으로 국민께 사과하고 보좌진을 문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특히 이 전 대표는 “종전선언을 추진했다고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하면, 남북간 북미간 합의를 통째로 부정하고 범죄로 몰겠다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30일, 이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위태로운 언동’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하며 “대통령이 전임정부를 향해 ‘반국가세력’이라고 공언했다. 경찰제도발전위원장이 전임대통령을 '간첩'이라고 말한 직후다”며 “참으로 위태로운 폭력적 언동이다. 나라를 어쩌려고 그렇게까지 폭주하는가, 집권세력의 생각이 그렇다면 그것이야말로 국가위기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종전선언, 또는 그보다 더 본질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수립은 남북간, 북미간에 여러 차례 합의된 사안으로 보수정부였던 노태우정부 시절의 남북기본합의와 한반도비핵화공동선언에도 포함됐다”며 “종전선언이 주한미군이나 유엔군사령부와 무관하다는 사실은 남북 정상이 확인한 바도 있다. 그런데도 종전선언을 추진했다고 해서 '반국가세력'이라고 규정짓는다면, 남북간 북미간 합의를 통째로 부정하고 범죄로 몰겠다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헌법의 명령이다”라고 강조하며 “종전선언은 한반도 평화를 향한 노력의 일환으로 논의되고 합의됐다. 그것을 '반국가'활동으로 생각한다면 대통령은 헌법을 어떻게 대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 전 대표는 “폭언 다음 날 대통령실은 문제의 발언이 전임정부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면서 ‘일반적인 말씀’ 이라고 변명했다”며 “대통령이, 그것도 공식적인 행사에서 ‘반국가세력’ 같은 말을 일반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그것도 큰 일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모든 언론이 전임정부를 겨냥했다고 받아들일 만한 표현을 대통령의 공식발언으로 집어넣은 것은 대통령실의 위험한 의식이거나 무지하고 무감각한 무능이 아니겠는가”라고 직격했다.

끝으로 이 전 대표는 “지금까지 대통령의 잘못된 발언을 뒤늦게 주워 담는 일만도 도대체 몇 번째인가”라며 “대통령은 속히 국민 앞에 사과하고, 보좌진을 문책해야 옳다. 경찰제도발전위원장도 해임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