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신기술 인력수급 포럼’ 개최···신기술분야 인력 수급방안 등 논의
정부 훈련사업에 인력수급 전망결과 적극 반영···"TF 등 인력양성에 노력"

[서울 =뉴스프리존]박영수 기자=오는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국내 인공지능 분야에 1만 2800명, 클라우드는 1만8800명 등의 신규인력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31일 ‘제4차 신기술 인력수급 포럼’ 개최에 앞서 인공지능·클라우드·빅데이터·나노 등 4개 주요 신기술분야에 대한 2027년까지의 인력수급 전망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열린 제12회 스마트테크코리아 로보테크쇼-인공지능&빅테이터쇼에서 관람객들이 전시된 기술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열린 제12회 스마트테크코리아 로보테크쇼-인공지능&빅테이터쇼에서 관람객들이 전시된 기술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정부는 이번 결과를 정부 훈련사업의 규모와 내용 등에 적극 반영하고, 범부처 ‘첨단산업 인재양성TF’에서 관련부처와 함께 신기술분야 인력양성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개최한 제4차 신기술 인력수급 포럼에서는 산업전문가, 기업 관계자 등과 함께 신기술분야 업계의 인력현황과 원활한 인력수급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전망 결과는 과기부, 산업부 등이 실시한 산업별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인력전망모형을 활용해 인력수요를 도출했다. 

이어 정부·민간·대학의 인력양성 현황과 계획을 토대로 인력공급을 분석해 2023년부터 2027년까지 향후 5년간의 수준별 신규인력 수요·공급 및 수급차를 전망한 것이다.

먼저 인공지능분야는 1만 2800명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연구개발(R&D) 등 고급인력 부족이 우려된다. 

이는 의료·금융·제조·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활용 확대 및 국제적으로 AI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으로, 고급인력 해외유출 우려 등 고급수준 인력난 심화가 예상된다. 

클라우드분야는 1만 8800명이 부족한데, 서버·소프트웨어 등 클라우드 서비스 확산 및 지속적인 시장 성장으로 인력 부족이 심화될 듯 하다. 

특히 서버의 관리·보수 등을 위한 운영인력과 시스템 개발인력 모두 부족한 상황이다. 

빅데이터분야는 융합데이터전문가 수요가 급증하면서 1만 9600명이 부족하리라 전망됐다. 

이는 디지털 혁신의 기초인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이 전 산업으로 확산되면서 분야별 전문지식을 겸비한 고급 데이터 인력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기 때문이다. 

나노분야는 첨단산업 성장으로 응용기술인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8400명이 부족할 것으로 예측됐다. 

나노기술은 단독 상업화는 어려우나 디스플레이·에너지·환경·바이오헬스·소재 등 첨단분야의 성장으로 응용·복합 나노 기술인력의 수요가 매우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망에 대해 김성호 고용부 고용정책실장은 “정부는 신기술분야 인력수급 전망결과를 K-디지털 트레이닝 등 정부 훈련사업의 규모와 내용 등에 적극 반영하고, 관련부처와 함께 신기술분야 인력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은 인력유출로 인한 인력난이 더욱 심각하므로, 청년층에 적합한 근로여건과 조직문화 등을 기업 스스로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