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에도 체포동의안 가결에도 "입장 없다"

[ 서울=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단식과 입원에도 찾아가지 않은 채 입장조차 내지 않았던 대통령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통과에도 공식 언급 없이 상황을 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 또한 없었다.

지난해 8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 선출 이튿날, 전화로 축하를 전한 윤석열 대통령은 가까운 시일 내에 만나자, 초당적 협력을 부탁한다고 인사했다.

그러나 덕담이 오간 것은 이때뿐, 공식 행사장에서 동석한 것을 제외하고 윤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만남은 1년 넘게 이뤄지지 않았다.

협치는커녕 불신과 갈등의 골만 깊어졌다.

윤 대통령의 야당에 대한 시각은 광복절 경축사를 비롯한 여러 공식 발언에서 명확히 드러났다.

이른바 좌우 날개라 해도 날려는 방향이 같아야 한다, 사실상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담긴 것.

특히 이재명 대표에 대해선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무마하고자 국정의 발목을 잡는 정치공세에 혈안이 돼 있다고 보는 견해가 강하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발언 역시 같은 맥락이다.

이 대표가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병원에 입원했을 때도 대통령실에서 아무도 찾아가지 않고 메시지조차 내지 않은 이유이다.

체포동의안이 통과되는 게 지극히 상식적이라던 대통령실, 실제로 가결되자 공식 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지난달 31일 단식에 들어간 지 24일째, 이재명 대표가 단식을 중단했다.

민주당은 의료진이 즉각적인 단식 중단을 강력히 권고했다며, 당분간 병원에서 회복치료를 받게 된다고 밝혔다.

26일로 예정된 구속영장 심사와 관련해선 "법원 출석 등 외부 일정을 소화한다는 입장"이라고 민주당은 알렸다.

당 관계자는 결국 이 대표의 건강 회복 상황이 관건이 될 것이라며, 출석 시점과 관련한 여지는 남겼다.

자신의 취임 1주년에 맞춰 단식을 시작한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전면적인 국정운영 쇄신과 내각 총사퇴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부처 세 곳의 개각을 민주당이 부적절하다고 평가한 인사들로 단행했고,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 달라는 이 대표의 병상 요청은 민주당 내 상당수 의원들로부터 거부당했다.

당내에선 이른바 친이재명계와 비이재명계 간 갈등이 최고조에 달해 있다.

비명계 송갑석 의원이 최고위원에서 사퇴했고, 당내 의원들의 표 단속에 실패한 책임을 지고 사퇴한 비명계 박광온 원내대표의 후임 선거에는 친명계 홍익표 의원이 후보로 등록했다.

이 대표의 단식 시작부터 '방탄을 위한 꼼수쇼'라고 비판했던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단식 중단에 대해 "건강 회복을 기원한다"면서도 "영장심사 등 앞으로의 사법절차에 꼼수 없이 임하라"고 촉구했다.

국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특히 여론이 어느 쪽에 손을 들어줄지 예의주시하고 있는 건데, 대통령실은 국회 상황과 관계없이 윤 대통령은 하반기, 경제와 민생이라는 길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