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뉴스프리존]오운석 기자= 전북도(도지사 김관영)는 해양수산부에서 ‘2023년 유통단계 위생안전 체계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전국적으로 공모한 ‘저온・친환경 위판장 현대화 사업’에 군산시수협 비응항위판장이 선정돼 사업비 60억원을 확보했다고 6일 밝혔다.

전북도, ‘저온・친환경 위판장 현대화 사업’에 군산시수협 비응항위판장 선정(사진-전북도청)
전북도, ‘저온・친환경 위판장 현대화 사업’에 군산시수협 비응항위판장 선정(사진-전북도청)

저온・친환경 위판장 현대화는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번 ‘풍요로운 어촌, 활기찬 해양’에 포함된 사항으로 2028년까지 노후 위판장 100개소를 현대화해 연근해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수산물을 저온유통체계(콜드체인)를 구축하여 신선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겠다는 목표이며, 지난 7.31일 대형(60억원) 1개소, 소형(20억원) 2개소 등 총 3개소에 대하여 공모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군산시수협 비응항위판장은 2010년 9월 개설 당시 연간 1,500여 톤에 불과하던 위판량이 2022년에는 3,800여 톤으로 2.5배 이상 증가하였고, 기후변화에 따라 동해와 남해에서 어획되던 홍어, 오징어, 고등어 등이 서해안(어청도주변)에 어장이 형성되어 어획됨에 따라, 저온유지 체계가 가능한 위판장으로 시설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전라북도를 비롯한 군산시, 군산시수협에서는 서해안 대표 수산물 유통 중심지인 비응항위판장을 저온・친환경으로 현대화 하고자 신영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군산)과 유기적인 공조를 통해 공모 선정이라는 값진 성과를 거두었다.

최재용 전북도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비응항위판장 현대화 및 제빙시설 설치를 통해 수산물 위생 및 안전성이 크게 향상되어 국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