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페루) 및 차차기(한국) APEC 의장국으로서 긴밀 협력 약속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오전 디나 볼루아르테(Dina Boluarte) 페루 대통령과 취임 이후 처음으로 한-페루 정상회담을 가졌다.

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오전 디나 볼루아르테(Dina Boluarte) 페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사진=대통령실)
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오전 디나 볼루아르테(Dina Boluarte) 페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이번 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에 대한 페루의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양국 관계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올해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8년 만에 개최된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한국과 페루가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포괄적 전략 동반자임을 재확인하고 △방산  △자원개발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양국이 그간 공군 기본훈련기(KT-1P), 해군함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방산 협력을 진행해온 것을 높이 평가했다.

이어 “페루 정부가 차륜형 장갑차 및 신형 전투기 도입 사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간 우수성을 입증해 온 우리 기업의 장갑차와 FA-50(경전투기)에 대한 페루 측의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구리, 은, 아연 등 광물자원이 풍부한 페루와 향후 광물자원 개발을 위한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볼루아르테 대통령은 “기본훈련기(KT-1P), 다목적지원함 등 높은 수준의 방산 기술을 보유한 한국과의 방산 협력이 지속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볼루아르테 대통령은 “한국의 도움으로 국가 인프라 계획을 수립 중"이라면서 "페루가 검토 중인 다양한 인프라 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2024년에는 페루가, 2025년에는 한국이 연이어 APEC 의장국을 수임할 예정인 만큼 APEC이 역내 번영과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