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까지 시민사회단체 연대 연속 기자회견, 일자리 예산 복원도 촉구

[서울=뉴스프리존]방현옥 기자= 국회의 예산심의 결과를 지켜보겠다면서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유보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4일 시민사회단체와 연대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콜택시 등의 특별교통수단 예산 증액을 재차 촉구했다.

전장연은 이날 지하철 4호선 혜화역 승강장에서 공권력감시대응팀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상임위에서 증액시킨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예산 271억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해달라”고 국회에 요구했다.

‘집회의 권리를 옹호하며 장애인과 함께 출근하고 싶은 사람들의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경석 전장연 대표(앞줄 가운데) (사진= 전장연 제공)
‘집회의 권리를 옹호하며 장애인과 함께 출근하고 싶은 사람들의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경석 전장연 대표(앞줄 가운데) (사진= 전장연 제공)

또 “12월 3일은 세계장애인의 날이자 전장연 지하철 행동이 3년 차에 들어서는 날이었다”며 “4일부터 8일까지 일주일 동안 시민사회와 함께 집회의 권리 침해 등 공권력을 남용하는 서울교통공사와 경찰에 항의하는 연속 기자회견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달 21일 지하철 시위 강경대응 방침을 발표한 서울교통공사가 경찰과 함께 역사 내 시위를 원천봉쇄한데 따라 혜화역 2번 출구 인근 엘리베이터 앞에서 회견을 이어갔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장애인의 자유로운 이동권이 보장돼야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제공되고 그래야 노동도 가능해진다"며 "국회에서 특별교통수단 271억 증액예산안만 통과된다면 출근길 지하철을 타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한희 희망을만드는법 변호사는 "우리가 기자회견을 하고 모여서 얘기하는 게 헌법상 집회의 자유를 제한할 만큼 공공 안녕질서에 중대한 문제를 초래한다고 보지 않는다"며 "오히려 서울교통공사와 경찰이 기본권인 집회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장연은 혜화역 기자회견에 이어 서울시의회 앞에서도 집회를 갖고 "최중증 장애인 400명과 전담 인력 105명이 내년 1월 1일부로 해고된다"며 내년부터 폐지되는 서울시의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거주시설 연계 장애인자립생활지원 사업 예산 복원을 촉구했다.

김진석 활동가가 거주시설예산과 일자리 예산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전장연 제공)
김진석 활동가가 거주시설예산과 일자리 예산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전장연 제공)

김진석 활동가는 "내년부터 거주시설연계 사업 예산이 없어진다는 소식에 중증장애인들은 없어질 일자리 생각에 아쉬움과 허탈감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중증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일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게 거주시설예산과 일자리 예산을 반영해 주길 바란다"고 발언했다.

전장연은 4일 회견을 시작으로 5일에는 민변 집회시위인권침해 감시단이 함께하는 ‘지하철을 모두에게! 차별없는 이동권 보장과 자유로운 집회를 촉구하는 민변의 연대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다.

6일에는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차별금지법제정연대의 ‘차별은, 이제 그만! 혐오는, 쓰레기통에! 모두의 존엄과 평등의 길을 열어가는 전장연과 함께 투쟁하는 사람들의 기자회견’, 7일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의 ‘차별없는 이동권!  혐오는 쓰레기통에! 모두의 노동권을 위한 촉구 기자회견’이 이어진다.

마지막 8일에는 고난받는이들과함께하는모임,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원불교인권위원회, 천주교 남녀수도회 정의평화위원회 , NCCK 장애인소위원회가 참여해 ‘차별없이 모두 평등하게 장애인과 함께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싶은 종교인들의 기자회견’이 진행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